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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ㅣ 을유사상고전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홍성광 옮김 / 을유문화사 / 2019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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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거의 한달에 걸쳐 다 읽었다. 부록인 『칸트철학비판』, 그리고 『해제』까지. 사실 책 한권을 한달 가까이 읽어본 적이 없어서 내 독서스타일에서 한참 벗어나 정말 긴 호흡으로 읽어나갔고, 그 보람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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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 책은, 쇼펜하우어가 1판의 서문에서 이야기 하듯이 “서술된 사상을 깊이 있게 파고들려면 이 책을 두번 읽는 것 외에는 다른 방도가 없다”는데 고객를 끄덕인다. 어렵다. 칸트, 라이프니츠를 아우름과 동시에 동양사상까지 아울러야 이 세계를 바라보는 철학자의 관점을 그나마 이해할 수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고로 나처럼 우매한 독자에게는 말 그대로 “장서의 빈 곳을 메워 줄 것이고….박식한 여자 친구가 있는 자라면 그녀의 화장대 위나 차 마시는 탁자 위에 놓아두어도 좋을” 책에 더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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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권의 제일 마지막에서 쇼펜하우어는 이렇게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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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오히려 의지가 완전히 없어진 뒤 우리에게 남아 있는 것이 아직 의지로 충만한 모든 사람에게는 무(無)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거리낌 없이 고백한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의지가 방향을 돌려 스스로를 부정한 사람들에게도, 우리의 그토록 실재적인 이 세계는 모든 태양이나 은하수와 더불어 무(無)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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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인용한 문구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어쩌면 이 책은 처음부터 철학으로 읽어나갈 것이 아니라 고매하고 깐깐한 한 고승(高僧)이 득도를 한 과정을 우매한 대중들에게 하나씩 화두처럼 던져나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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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이여, 유년기에서 벗어나, 깨어나라! – 장 자크 루소, 『신 엘로이즈』 “그는 우리 속에 깃들어 있다, 지하세계나 하늘의 별들 속이 아니라, 이 모든 일이 생기게 하는 것은 우리 마음속에 살아있는 영혼이다. – 아그리파 폰 네테스하임, 『서간집』” “영원히 존재하지만 생성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또 생성하고 소멸하면서도 결코 존재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 플라톤, 『티마이오스』” “인식이 생기자 마자 욕망은 사라져 버렸다. – 『우프네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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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4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에서 각권을 시작하며 쇼펜하우어가 선별하여 적어놓은 문구들이다. 미성숙한 인식의 단계에서 깨어나, 표상의 세계에서 의지로 시선을 돌려, 아름다운 것을 추구하는 것으로서의 표상의 세계와 함께 탐구하되, 결국은 우리들의 욕망이 사라졌을 때, 진정한 깨달음, 즉 인식을 한다는 것이 이 엄청난 책에서 쇼펜하우어가 하고 싶은 말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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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1-2권이 ‘의지’가 무척이나 중요하다며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면서 3-4권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그 의지를 부정해야 우리가 해방될 수 있다며 1-2권을 극복한다.
결국, 쇼펜하우어의 “비관주의적”, 혹은 “염세주의적” 세계관은 단순한 슬픔과 즐거움, 애탄과 행복으로 비교되는 것이 아니라 비존재가 존재보다 더 높은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 제대로 된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보는 관점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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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하면서 드는 생각. 내가 과연 이 책을 다 이해했을까? 아니. 한 10%나 이해했을까? 그럼 두번을 읽으면 이해할 수 있을까? 아니. 전혀 그렇지 않을 듯.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달동안 쇼펜하우어를 읽어나간 것은 무척이나 즐겁고도 괴로운, ‘염세’를 하는 시간이었고, 다 읽고난 다음에는 의지가 사라져 이 책에서 온전히 ‘해방’되었음을 느낀다. 그래서 정~~~~말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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