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을 읽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옆에 두고 읽어야 할 자습서. 장대하다못해 장황하기까지 한 소설을 포기하지 않고 읽도록 돕는다. 소설의 해설서라고 하지만 도스토예프스키의 총체적 작품론에 가깝다.
단지 해설서로 보기보다는 독립적인 신학서적 같기도 하다. <러시아 정교>라는 책을 쓴 저자답게 도스토예프스키의 신학을 ‘인간존엄성’이라 규정하고 기독교적 세계관을 투영해 도스토예프스키의 사상을 오늘의 삶과 연결짓는다. 바흐친, 레비나스로 이어지는 ‘환대’의 정신도 소개하고 저자의 생각도 자세히 서술한다.
철저한 그리스도인인 도스토예프스키를 비기독교적 관점에서 읽는 시도도 있지만, 이 책은 작가의 창작의도, 사상에 최대한 근접하여 작품의 의미를 조명하고 있다.
<인간만세>라는 제목이 자못 식상하지만 그 제목에 이르기까지의 읽기 과정은 매우 흥미롭다. 시작 부분에서 던진 ‘인신’, 호모 데우스라 할 만큼 ‘모든 것이 허용된다’는 사조에 대한 문제의식을 에필로그에서 다시 언급하며 마무리 짓는다. 정답보다는 해답을 보여준다.
여전히 불완전한 인간, 이중적인 인간으로서 끊임없이 선택을 하고, 흔들리며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희망, 인간의 삶에 담긴 신적 속성을 포기하지 않고 발견해내길 응원한다. 그 응원은 맹목적인 낭만성, 긍정주의, 낙관주의가 아니다. 소설 속에서 드미트리, 이반이 겪은 정신적, 육체적 고통처럼 고달프지만 결국은 도달하게 될 인간됨의 발견을 인내하며 기다리는 것이다. 그리고 기억하는 것이다. 누군가의 죽음과 고난이 인간됨을 발견하게 하는 것임을. 누군가를 통해 거듭날 수 있음을.
알료사와 어린 아이들은 우리들을 응원하며 ‘함께’ 외친다.
‘인간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