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API로 배우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IT Cookbook 한빛 교재 시리즈 186
강경우 지음 / 한빛아카데미(교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루이나델입니다. (ㅇㅂㅇ)/
오늘 소개할 책은 한빛아카데미의 "핵심 API로 배우는 윈도우 프로그래밍"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프로그래밍을 1도 모르는 사람이라면 따라갈 수 없는 책입니다.
책 표지에 "C언어를 학습했다면 API로 날개를 달아보자!"라고  써있듯이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과 구성은 기본으로 
C언어 정도는 어느 정도 이상으로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습예제 80개와 연습문제 90개로, 따라가면서 배우는 책

책소개
[핵심 API로 배우는 윈도우 프로그래밍]은 C 언어를 기반으로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책으로, C 언어를 배운 뒤 처음으로 윈도우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독자들을 위해 윈도우 핵심 API를 소개한다. 170여 개의 실습예제를 수록하여, 독자 스스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테스트해가며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했다. API 함수를 배움으로써 윈도우 환경에서 커널과 응용 프로그램의 관계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C언어, C++,JAVA, C#을 공부했지만 윈도우 프로그래밍은 JAVA로 조금 건드려봤고,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과제, 프로젝트는 C#을 이용해서 했었습니다. API는 우리 학교에서는 강의가 없어서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API는 생소한 주제일 것입니다. 우연히 선배한테 "C#보다 API로 프로젝트를 하면 점수를 더 잘 주실껄?"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API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지만, 익숙함과 다루기 쉽다는 이유로 그 프로젝트는 결국 C#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당시 주로 다루던 C#이 아니라 API를 공부해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한다는 것은 큰 부담이었어요.(점수를 잘 준다 해도 완성도가 나올 자신이 없었....) 그렇게 API와 친해질 일이 지금까지 없었지만 우연한 기회로 이 책을 접하게 되었고, 학기 중에 틈틈히 이 책을 보고 있습니다.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윈도우 API(Windows API, WinAPI)는 마이크로소트프 윈도우 운영 체제들이 사용하는 API(API는 프로그램 또는 애플리케이션운영 체제에 어떤 처리를 위해서 호출할 수 있는 서브루틴 또는 함수의 집합)이다.윈도우 API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은 윈도우를 열거나, 파일을 열거나, 메시지 박스를 만드는 일 등의 복잡한 일들을 하나의 명령으로 처리할 수 있다.

목차
Chapter 01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기초
Chapter 02 윈도우 기본 입출력
Chapter 03 제어 메시지 처리하기
Chapter 04 윈도우 메뉴
Chapter 05 단축키와 비트맵
Chapter 06 대화상자와 컨트롤
Chapter 07 MDI 프로그래밍
Chapter 08 파일 입출력
Chapter 09 윈도우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10 멀티스레드

이 책은 실습예제 80개와 연습문제 90개가 들어있어서, 예제를 따라하고 문제를 풀다보면 어느새 API에 조금씩 익숙해지게 됩니다. (실습예제와 연습문제 사이의 난이도 차이가 좀 ....있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실습 예제에서 주석이 한줄씩 따로 없고, 사진처럼 묶어서 설명을 해놓는 부분이다.
물론 아직 어려운 내용은 아니라서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앞뒤로 나눠져 있는 부분 같은 경우는 이해하기 위해서 왔다갔다 하면서 봐야하니까 살짝 불편하달까? 이제까지 대부분의 코딩 책을 코드에 주석이 붙어있는 것만 봐서 그런것 같기도 하다,(너무 인생을 편하게 살려고 하는 건가-)

 

이렇게 각 장이 끝나는 부분에는 연습문제가 있다. 장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 문제의 난이도가 쉬운 것부터 좀 어려운 것 까지 골고루 섞여있어서 좋은 것 같다. 너무 쉬운 난이도만 담고 있으면 문제를 풀면서 재미가 없으니까..?  +ㅅ+  다소 어려운 심화문제도 있는데.... 보기만 해도 아아아 머리가.... (언제쯤 이름만 컴퓨터 학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아직 책의 끝까지 공부하지는 못했지만(아마 한학기는 걸릴듯...) 이 책의 마지막까지 공부하게 된다면
간단한 윈도우 프로그램은 혼자 개발할 수 있을 것 같다. 내년에는 진정한 IT인에 좀 더 가까워 지겠지!! 라고 믿으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