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일곱 살의 인생론 - 성장을 위한 철학 에세이
안광복 지음 / 사계절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대한민국 1세대 철학 교사이자 현재까지 교직에서 여러 학생들을 만나 왔다. 학생들이 가질 수 있는 여러 의문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루며, 그만의 지혜를 쉬운 언어로 들려 준다.


열일곱 살의 인생론이라는 제목을 붙였지만, 성인이 된 지금도 몇 가지 주제에 대한 생각은 완전히 정리되지 않았다. 아이들이 이런 질문을 해 오면 막막한 것도 사실이다. 어떤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할까? 어른이 돼서도 잘 모르는데. 괜히 이상적인 이야기를 했다가 소위 말하는 '꼰대'로 나를 여기지는 않을까, 그렇다고 친구처럼 나도 고민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 멘토 같지 않은 무책임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아닌가, 그런 고민들에 대해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진솔하게 녹여 내어 답한다. 


여러 철학 책들이 갖는 일반적이고 이론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저자만의 진솔한 생각, 저자의 어린 시절의 경험과 이를 자신 나름대로 정리한 통찰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아닌 어른에게도 따스한 위로가 되었다. 늘 '진솔한 글'을 강조해 온 내가 부끄럽기도 했다. 아이들에게는 그렇게 진솔하게 표현하라고 이야기하면서 멘토니 뭐니 생각하며 뻣뻣하게 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했다.


개정판인 만큼 주제의 수정이나 옛 표현들이 다듬어져 있고, 따뜻한 감성을 담아낸 디자인의 구성이 인상적이었다. 학교 생활에서 책에 실린 주제로 고민하는 아이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이다. 고민하지 않더라도, 건강히 자라날 아이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슬며시 권해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