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간
데이비드 폴레이 지음, 신예경 옮김 / 알키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이비드 플레의 ‘3초간’은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에게 무척 유용한 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에게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마음을 위로하고 치료하는 것에 관심을 가진 것에 반해서 저자는 타인으로부터의 부정적인 감정이 처음부터 나에게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데 집중합니다. 사후약방문적인 기존의 방법에 비해 데이비드 플레이의 방법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놀라운 방법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저자는 우연한 기회에 타고 가던 택시의 기사로부터 자신의 인생을 바꾼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가 탄 택시는 난폭한 차로 인해 큰 사고를 당할 뻔합니다. 그는 무척이나 당황하고 화가 났습니다. 그런데 난폭하게 운전을 한 상대 운전자는 적반하장으로 큰소리를 질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그가 탄 택시의 기사는 그저 미소를 짓고 손을 흔들어 상대 운전자의 행운을 빌어주었습니다. 그 기사는 쓰레기가 쌓이면 자연히 그것을 쏟아버릴 장소를 물색하게 되며 아마 그대로 내버려두면 그들은 당신에게 쓰레기를 버릴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상대방이 이유 없는 신경질을 부리더라도 기분 나빠하지 말고 그냥 미소를 지은 채 손을 흔들어주고는 다른 일로 주의를 돌리라고 권합니다.

그 기사의 말에 크게 감동을 얻은 저자는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말에 상처받지 않는 법에 대해 연구합니다. 그리고 또한 내가 남에게 그런 부정적인 언행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서 고민합니다. 이 연구의 결과로 마음에서 부정적인 감정들을 제거하는 3단계 방법을 고안하게 됩니다. 1단계는 지금 내가 내뱉고 싶은 말이 과연 내게 도움이 되는지, 내가 원래 집중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문하고, 2단계로 미소를 짓고, 3단계로 다른 일로 주의를 돌리는 것입니다.

1장에서는 타인이 내게 쏟아내는 부정적인 감정에 영향 받지 않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며 일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폭탄’들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소개합니다. 2장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뛰어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시련이 닥쳤을 때의 상황 등을 자세히 제시하면서 우리에게 괴로움을 주는 여러 가지 것들로부터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3장은 타인에게 상처 주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끝으로 4장은 가정에서와 직장에서 3초 법칙을 어떻게 잘 활용하여 다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지 조언해줍니다.

중요한 것은 나 혼자 감정을 잘 조절한다고 하여 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모든 사람과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순환 고리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체적으로 긍정적 감정의 순환 고리가 될 수 있도록 3초 법칙을 메시지화하여 널리 널리 퍼뜨려야 합니다. 저자는 나의 감정이 상대의 부정적인 말에 의해 영향을 받기 전에 부정적인 감정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3초라는 완충지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 책이 실용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3초 법칙’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서 직장이나 집에서 겪을 수 있는 보편적인 사례를 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겪을 수 있고 주위에서 얼마든지 목격할 수 있는 사례들은 독자들이 실제 부정적 감정에 빠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인생을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살아가고 싶은 분이라면 꼭 일어두어야 할 책이라고 감히 권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