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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란 무엇인가 ㅣ 까치글방 133
E.H. 카 지음, 김택현 옮김 / 까치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불과 몇 달 전에 역사 교과서 문제로 자주 가는 사이트에서 여러 말이 오고 간 적이 있었습니다. 대안 교과서의 일제의 수탈을 근대화 과정으로
이해해야 하느냐에 대한 것이 주된 문제였죠.
위의 책 ‘역사란 무엇인가?’ 에서 E.H 카는 '역사는 역사가의 관점에서 미래의 가치나 목적을 가지고 쓰인 것으로 가치판단을 필요로
한다'는 말을 합니다. 고등교육을 받은 이라면 누구나 아는 그 유명한 말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을 풀어쓴 것이죠. 다시 말하면 역사는
어떠한 가치를 이끌어 내기 위해 과거의 사실과 미래의 목적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 작성되는 것이라 합니다.
역사는 한가지 사실로만 완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사실 가운데 가장 중요하거나 현재를 사는 역사가의 어떠한 가치, 혹은 관점에
따라 역사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역사를 배우고 그것을 통해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다양한 과거 사실들
가운데 역사가의 관점에 따라 특히 중요한 부분이 모여 틀을 이루게 되는 것이죠.
민족의 역사에서 식민지 근대화론이 이끌어 내는 가치가 무엇인지, 그 가치가 미래의 그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배우게
할지 모르겠습니다. 식민지 근대화론 역시 사실의 일부일 수는 있으나 그것이 역사의 전면에 드러나게 되는 것은 역사가의 저급한 의식 수준을 비판할
수밖에 없으며 어떠한 모종의 목적이 있다는 의심을 버릴 수 없도록 합니다. 교과서를 작성한 역사가가 적어도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생각한다면 말이죠.
‘역사란 무엇인가?’를 통해 E.H 카가 말하는 역사를 통한 가치 창출과 미래에 대한 통찰은 비단 역사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과
지식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역사 역시 큰 의미에서 사회 과학이며 우리가 배우는 인문 과학, 자연 과학 역시 과거의 결과를 통해 어떠한
가치를 이끌어 내느냐, 어떠한 통찰을 발견하느냐가 중요한 과제이니까요.
고등학교 3년 내내 줄기차게 들었던 E.H 카를 10년도 더 지난 지금에서야 읽을 수 있다는 것이 한편으로는 쑥스럽고 부끄럽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금이라도 만날 수 있었다는 점이 벅차기까지 합니다.
이 책은 우리가 배우는 현대의 모든 지식의 역사를 생각해 볼 수 있으며 우리는 어떠한 통찰을 얻어야 할 것인가를 다시금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시 말하면 ‘왜?’ 와 ‘어떻게’를 통해 과거와 현재와는 다른 변화된, 진보한 미래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가 어떠한 역사의 인식을 갖게 될지는 각자의 몫임과 동시에 역사가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특히 정보의 홍수 속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다양한 생각들이 늘어난 반면에 곡학아세 하는 이들로 하여금 바르지 못한 인식이 확대 될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역사의 인식에 대해 합리적인 가치판단의 기준을 마련해 줄 다시 없는 기회를 만나는 것이라 생각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