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 사라져 가는 동물 친구들
스므리티 프라사담홀스 지음, 조너선 우드워드 그림, 이종원 옮김 / 지구별어린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라져 가는 동물 친구들 - 고래>, 책이 담겨있는 택배 상자를 열자 시원한 판형과 멋진 표지 디자인이 감탄스런 책 한권이 들어있다. 표지 그림에 한국어 서체도 너무나 잘 어울리고 특히 글씨에 반짝이 효과까지 넣어 제작하는데 정성을 많이 쏟았구나 싶었다.

6살 큰애는 예상대로 책에 큰 관심을 보였고 어서 읽어달라고 했다. 읽어주기 전에 그림만 먼저 쭉 훑어보는 것도 잊지 않았다. 역시나 쇠그물이 고래 입에 걸려있는 그림이 그려진 ‘위험한 환경’ 챕터에 강한 호기심을 드러내며 여기 먼저 읽어달라고 했다.

글의 전체적인 어조는 차분하고 단정하다. 번역도 아주 잘된 것 같고, 정확한 고래 이름을 위해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의 김현우 박사로부터 자문도 받았다고 한다. 세심하게 신경써서 만든 책임이 틀림이 없었다. 무광 용지로 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미세하게 풍기는 종이 냄새 혹은 잉크 냄새도 좋았다.

일반적인 유아용 자연관찰이나 동물 과학책처럼 실사가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세밀화로 그린 것은 아니었지만 아이는 그림만 보고 어떤 고래인지 딱 알아차렸다. 그만큼 그림 작가가 본인의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지식 정보는 왜곡되지 않도록 시원한 색감과 함께 따뜻한 구도로 그림들을 그렸다.

고래에 대한 정보도 꽤나 자세하다. 23개의 주제가 각각 양페지에 걸쳐 설명된다. 문장들은 지식 정보를 담고 있으면서도 건조하지 않고 시적이다. 고래의 종류가 수염고래와 이빨고래로 나뉜다는 사실도 새로이 알게 되었고, 귀가 머릿속에 숨겨져 있다는 사실도 흥미로웠다. 아이는 자기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었다며 거들먹거리는 데 ‘와~ 엄마보다 더 많이 아는구나~’하고 과장되게 놀라고 칭찬했더니 아이도 나도 웃게 되었다. ^^ 돌고래의 춤(몸짓)과 노래, 엄마 고래와의 학습과 여행, 무리 생활 등 고래의 의사소통과 일상(?)에 관한 내용도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이야기한다.

책은 고래 보호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가 되는데 그 전에 ‘고래 관광’에 대한 설명도 나온다. 고래를 수족관에 가두기보다 멀리서 배를 타고 보면서 관광한다는 내용이다. 최근 들어 ‘찾아가는 동물원’이라고 교육 목적으로 여러 동물들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데리고 와서 체험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유행하고 있는 실상들이 더욱 씁쓸하게 상기되었다. 나 개인적으로는 아이들의 지식 함양과 오감발달이라는 명목으로 굳이 그렇게까지 체험을 해야 할까 회의적인 의견이기 때문이다. 동물들의 본능에 반하는 동물원과 아쿠아리움은 그들의 감옥이라고 생각하는데... 고래관광도 사실 부자들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책이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보는 계기를 준 것이 사실이다. 아무튼 이 책은 고래의 보호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그들을 후원할 수 있는 기관에 대한 정보도 잊지 않고 수록하면서 책을 끝맺고 있다.

저자는 스므리티 프라사담홀스로 우리에겐 아주 특이한 이름이다. 아랍계 이름인가? 궁금해서 살짝 검색을 했더니 한국에 <고래>말고 책이 두 권 정도 더 번역되어 나온 것 같다. 작가 홈페이지가 뜨길래 가보았다. <고래> 말고 비슷한 분위기의 <늑대>도 있다. 한국어로 번역이 될런지, 같은 출판사가 준비 중인지 궁금하다. 안그래도 책 제목이 원어로는 ‘고래의 세계(The World of the Whale)'인데, 한국어판에서는 ’사라져가는 동물 친구들-고래‘라고 해서 뭔가 다른 동물들이 또 나오려나보다, 전집인가 의아해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작가 홈피를 보면서 ’늑대‘ 한국어판이 나오면 바로 사야지 생각했다.

여담으로, 작가 홈페이지를 보니 <Ready, Steady, Rescue> 가 포함된 자동차 시리즈도 아주 탐난다. 두 돌 지난 3살 둘째가 요즘 자동차 특히 ‘도와주는 차’(경찰차, 소방차, 구급차)에 홀릭해 있는지라 아주 좋아할 것 같아서다. 직구할까? ㅋㅋ
좋은 책을 읽고, 아이와 나란히 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좋은 기회를 주신 출판사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좋은 책 많이 많이 내주시기를...!!

#도치맘서평단
#사라져가는동물친구들고래
#행복한그림책
#스므리티프라사담홀스
#조너선우드워드
#아름다운고래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