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수업 - 공부 효율과 학습 능력을 높이는
이성일 지음 / 경향BP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이 본격 도입되면서 자기주도적이라는 말이 현실에서 적용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현실로 느끼고 있다. 이 책은 메타인지를 다루는 것으로 자기 능력을 제대로 아다는 것인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알게 되고, 이를 개선하기위해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세운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조절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설친하여 목표에 도다르게 하여 성적뿐만아니라 인생 전반에서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게된다고 하는데 바로 이 메타인지를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수업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메타인지는 두 요소로 구성되는데 자기평가능력과 자기조절능력이다.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메타인지를 높이는것이 중요한데 우리가 익히 아는 공신들도 똑같은 공통점이 발견되는데 그들은 반드시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게 한다. 이러한 메타인지에 대해 교사가 정확히 알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공부법을 제시해야하는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수업시간에 메타인지를 높이는 활동을 하게 되면 학생들은 배우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메타인지를 높이는 수업은 수업내에서 학생의 복습이 이루어진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질문을 만들고 교과서 내용으로 토론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바로 인출하게 한다. 메타인지를 높이는 수업을 위해 학생의 시행착오를 허용해야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수업에 호기심을 갖게하고, 학습목표를 명확히 하며 스스로 탐핵, 도전 과제를 제시, 수업에 셀프테스트를 포함하도록 하는 전략을 세우도록 한다.이러한 메타인지를 위한 수업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 있는 이 책은 필독서로서 꼭 읽기를 권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