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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치 시대의 인사제도 혁신
김성천.신범철.홍섭근 지음 / 테크빌교육 / 2021년 1월
평점 :
교육자치시대라는 말을 바탕으로 한 인사제도 혁신이라는 책이 코로나 19시대를 맞아 그 의미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이슈가 되기 어려웠으리라 본다. 그래도 현실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 교육부나 교육청 등 상급기관에 의존적이기만 했던 학교가 자치 역량을 키워 가기 시작했고, 4050세대가 주도적으로 움직였던 문화는 2030세대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승진, 호봉제 임금 등 대부분의 인사제도가 경력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2030세대에게는 별다른 인센티브가 주어지지 않는다. 게다가 현행 승진제도에서는 다른 회사에서 나이를 초월한 CEO가 배출되고 있지만 학교에서는 최소 50대가 되어야 교장이 될 수 있고, 교육전문직원도 40대가 주를 이루고 있다. 나이와 연륜이 보장되데 나이와 연륜만으로 인사제도가 이루어진다면 다양한 세대를 반영하는 부분이 단절되기에 제도의 유연성이 필요라리라 본다. 교육정책에서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승진제도에서만큼은 기존을 뛰어넘는 정책을 펼치는 것은 현실에서는 어렵기에 지지부진 그대로 답습되고 있는 현실이다. 교육자치와 연계하여 교원 정책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해야하고 그 중심에는 교원 역량 강화가 있어야 한다. 한 번 정책이 시행되면 10년이상 이어지기에 미래사회를 내다보고 제도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정 자격연수의 절대평가화는 다들 바라고 있었지만 현실에서 적용되기에는 지금까지의 시간이 필요했다. 인사제도를 변화시키기위해서는 그 철학을 알고 문제점을 짚어보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하는 장이 마련되어야할 것이다. 바로 이 책이 그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