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환된 미래교육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를 바라보다
교육정책디자인연구소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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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를 바라보기위해 코로나 19로 변해버린 우리 현재 학교의 현실을 정확하게 적어놓아 참 실감나게 읽었다. 단순히 코로나 시대의 교육을 논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교육부에 대한 바램, 학교 속 공존하는 여러 이익집단들의 현실, 그리고 가장  많이 변해버린 코로나19가 불러온 온라인 교육등이 그것이다. 초등교육은 따듯한 만남, 소통과 공감, 관계의 사회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코로나 19처럼 위급한 상황에서 먼저 학생들의 상태를 살피고, 학부모의 의견을 듣고, 교육적 요구와 합의의 지점을 나누는 관계 형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사 학생 학부모간 SNS 등을 통한 온라인 상담을 활성화하여 공교육의 학습 안전망이 확보되어야 한다. 초등교육은 교육의 본질적 목적에 충실할 공감 나눔 소통의 시간이 필요하고 작은 학교든 큰 학교든 신속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에 주체적 설계자는 교사이지만 배움의 주도자는 학생이 되도록 해야한다. 비대면 원격 수업을 시행하면서 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초등 교사는 지덕체를 포함한 전인적 성장을 돕는 촉진자 설게자 안내자이다. 초등학생의 수준과 능력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 수업과 평가, 환류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의 주체적 설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가장 인상깊은 부분은 선정책 후소통으로 학교현장의 외면과 학부모의 혼란을 가져올 것이 아니라 선소통 후정책이 뒷받침되도록 가장 위쪽에 있는 교육부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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