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자존감의 힘 - 소극적인 아이도 당당하게 만드는
김선호.박우란 지음 / 길벗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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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자존감의 힘이라는 제목만 보고는 교사가 해줘야하는 내용이려니 생각했지만 읽으면 읽을 수록 부모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된다.자존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이를 키워주라고 여러 매체에서 말들하지만 이 자존감 속에 들어있는 내용중 단순히 자아존중감만을 말한다고 생각했던 것을 이 책에서 새삼 다르게 보는 부분이 놀라웠다. 즉 자존감이란 자아존중감도 있지만 그 아이 존재 자체를 존중하는 자아 존재감도 매우 중요하며 이는 나를 바라보는 사람도 중요하지만 형편없이 있어도 나를 바라보는 사람이 있을 때 형성된다는 사실, 또한 자존감은 스스로 세울 수 잇는 것이 아닌 누군가 있어야 하는 바로 타인이라는 절대적 조건이라는 개념이다. 이 타인이 친구일수도 부모일수도 선생님일 수도 있지만 초등학교 시절에서는 이 타인이라는 개념이 가정과 학교를 벗어나지 않기에 부모의 역할에 대해 꼭 되새겨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은 자아존중감에 대해 사레중심으로 안내해주는데 존재감은 목숨보다 중요하다든지 쩌는 존재감이 최고다, 초등교실에서는 매일 승부가 펼쳐진다 등 교실 현장에서 초등교사가 느끼는 자존감이 무너지고 있는 학생이나 현실을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가장 부모들이 관심있는 학습의 경우 자존감이 자기주도학습을 이끈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막막한 경우가 있다.

무엇인가 스스로 하는 능력은 매사 모든 순간에 접목되어 놀든지, 쉬든지 공부하든지 주도적으로 하는 아이는 모든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 안타깝지만 주도적으로 놀지 못하는 아이는 주도적으로 공부하기도 어렵고, 쉬기도 어렵다. 그래서 주도성은 정말 중요하다. 자존감이 확연하다는 것은 쉽게 표현해 내가 지금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아는것이다. 자존감이 잇는 아이들의 공통점은 한결같이 바라봐주는 자기대상이 있었다는 점이다. 자기대상은 아이가 필요로 하는 심리적 기능들을 충족시켜주는 주 양육자를 말한다. 바쁘다거나 혹은 피곤하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무조건 휴대폰을 내주어 게임을 하게 하거나 TV리모컨을 쥐어주면 부모는 자기대상의 위치를 잃게 된다. 아이는 마주하는 사람의 감정선을 바로 알아차린다. 이러한 것을 통해 자기 위치를 알고 자존감이 형성된다. 아이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어떻게 학습해야하는지 방법을 알려주기에 앞서 부모가 자녀의 자기대상의 위치에 서야한다. 내 자녀의 자존감이 형성될때까지 한결같이 바라봐주는 위치에 서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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