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소한 차이 - 왜 똑같이 시작해도 5년 후 결과가 다른 걸까?
이와타 마쓰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 2월 5일>

*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소한 차이 by 이와타 마쓰오 - 지금 나의 행동이 나의 미래다!

* 평점 : ★★★★

 

 

자기계발서를 즐겨 읽는 편이다.

다른 분야도 즐겨 읽긴 해도 어느 순간 무력감에 빠질 때, 어느 순간 방향을 잃었다는 생각에 어쩔 줄 모르고 당황할 때 어김없이 나는 자기계발서를 든다.

지금 나의 상태가 딱 그런 상태였다.

나는 '성공'이란 단어가 좋았고, 그렇게 되리라 믿어의심치 않으나 방향성이 부족한 것을 안다.

 자꾸 나의 삶의 배가 제자리에서 맴돈다는 것 또한 진실이다.

내 삶의 배를 움직이는 내가 주먹구구식으로 키를 잡고 있어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번에는 좀 더 강력한 동기부여가 필요했다.

강력한 한 방이 필요했다.

어설픈 나의 행동을 잡아 스피드있는 실천력을 높여주는 한 방이 말이다.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사소한 차이 - 왜 똑같이 시작해도 5년 후 결과가 다른 걸까?」

나의 행동력을 강화시켜 줄 무언가가 있을 것 같았다.


지금 나의 행동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인가?

나는 '5년 후 제자리걸음만 하는 사람'일까, 아니면, '5년 후 승승장구하는 사람'일까?

49가지의 행동과 생각들에 대한 현재 나의 행동과 생각은 불행하게도 '5년 후 제자리걸음만 하는 사람'에 머물러 있었다.

저가가 나를 알까..하는 생각부터 나와 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지..라고 생각될 정도였다.

평소 나의 모습이 그대로 나열되어 있는 미래의 나의 모습이 발전없는 것에 씁쓸해졌다.

하지만, 지금 내 행동이 전자라 해도 이 책을 만난 나는 희망이 보였다.

앞으로 5년, 하나씩 하나씩 지금 나의 행동을 후자쪽으로 변화하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미래는 밝다.


책에서는 총 5장, 49가지 행동과 생각으로 성공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들의 차이를 소개해 놓았다.

1장. 성과를 만드는 사람들의 사소한 업무 차이

2장. 돈벌이를 넘어 일을 즐기는 사람들의 생각 차이

3장. 마음을 끌어당기는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차이

4장. 쓸수록 늘어나는 돈과 시간의 활용 차이

5장.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의 인격과 품격 차이


* 05) 중요한 일은 반드시 기록해서 확인하라

- 자신의 기억력을 믿지 말고 반드시 기록해라.

- 머리가 좋은 사람은 필요한 것을 잊지 않도록 기록하는 겸허한 사람이다.

- 단순한 스케쥴만 적기보다 오늘 하루를 어떻게 보냈는지, 그 날 무엇을 하면서 지냈는지 적기.

- 무엇을 했는지 도무지 생각나지 않는 공백의 시간이 의외로 많다.

* 이 부분을 읽으며 큰 아들에게 전 날 시간에 대한 하소연을 한 것이 생각이 났다.

"명진아, 일주일동안 엄마가 운동을 매일 갔거든. 매일 요가를 갔어도 1시간씩 5시간밖에 안되더라. 24시간씩 일주일이 168시간인데, 겨우 5시간밖에 운동을 안 한 거 있지...

책도 하루에 2시간씩 읽는다고 해도 일주일에 14시간이고, 자는 시간이 하루에 8시간씩 잤다고 했을 때.. 운동, 독서, 잠자기 시간이 75시간이야.

나머지 93시간은 어디로 갔을까????"

라며 날아가버린 시간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었던 것이다.

과연  이 시간은 날아가버린 걸까? 내가 다른 무언가를 한 시간일까?

 꼼꼼하게 시간을 아껴쓴다고 나름 하루 한 일을 매일 적고 있으나, 과연 내가 시간을 알차게 활용했는지는 잘 모르겠다는 결론이 났다.

더 열심히 기록을 하여 날아가는 시간을 잡아야겠구나... 다시 생각을 하는 부분이었다.

​ 

 

* 22)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리더의 말

- "난해한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과 표현을 사용하라. 그러면 나 역시 자신감을 가지고 상대와 마주할 수 있어서 신뢰가 싹튼다." : 기시다 유스케

- 내가 한 말이 '상대에게 어떻게 전달될까'를 의식한다.

* 23)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3의 법칙

- "꼭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상대와 눈을 맞추는 일이다. 여러 사람과 이야기할 때도 모든 사람에게 시선을 골고루 나눠 주면 상대는 '자신을 향해 말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자신이 존중받는다고 느낀다. 그때 비로소 동료의식이 생긴다.

동료 의식이 생긴다는 것은 반론이 적어지는 일이기도 하다." : 패트릭 하란
* 나는 시선을 마주치는 일이 힘겹다.

나도 모르게 어떤 트라우마가 있는지도 모르겠다.

앞에서 말할 때, 누군가와 이야기할 때, 눈을 바라보려고 애를 쓴다. 진정성을 주기 위해 대화할 때 최선을 다하려 노력하고 있다.

시선을 마주치는 것에 의식적으로 신경을 쓰지만, 아직도 어렵다.

내가 변화시켜야 할 나의 행동중 너무나도 중요한 일이다, 시선을 마주보는 일은..

 

 

 

* 34) 지금 할 수 있는 당장 하라 - 순발력있게 움직이고, 민첩하게 대응하라.

-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정말 중요한 일을 정말로 열심히 할 수 있는 기회는 두 세번밖에 오지 않는다." :스티브 잡스

- 하기 싫은 업무일수록 빨리 처리하기. 오늘 하기 싫은 일은 내일도 하기 싫다는 사실이다.

- 하루하루 미루는 사이 그다지 급하지 않았던 사안이 긴급한 일이 되는 경우가 많다.

 

* 43) 운 좋은 사람들의 특급 비밀
- 자신을 믿는 마음이 강한 운으로 이어진다.

- '포기'는 내가 '원래 해야 할 일이 아닌 것을 가려 내는 일'이다. 세상의 모든 것을 가질 수는 없다. 이것저것 욕심낼 게 아니라 어느 하나에만 집중해야 운이 따라온다.

* 46) 언제나 주위에 감사할 줄 아는 마음

- 운이 좋았다는 의미 : 자신도 열심히 했지만 다행히 시기가 좋았다던가 동료들과 의기투합이 잘 되었다 혹은 여러가지로 운이 따랐다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

 

 

자기계발서를 보면 저자들에 따라 전달하는 내용이 다른 것은 확실하지만, 그 안에서도 똑같이 강조하는 부분이 있다.

'지금 당장 시작하라!'

많은 책에서 강조하는 문구이다.

이 책 역시 같은 문구를 강조하였으되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내세운다.

"가장 단순하고, 가장 쉬운 것부터 지금 당장 시작하라!" 라고....!!!!

또, 우리 일반인들이 성공한 사람들과 다른 길을 가는 것은 '사.소.한 차이'를 놓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가 말하는 49가지의 행동과 생각, 모든 것이 다 사소할 리는 없다.

하지만, 분명 그 중에서도 정말 생각지도 못한 작은 행동, 작은 생각들이 있음을, 그 작은 행동들이 이어지고 이어져 부피를 키우는 행동들이 되고, 생각들이 됨은 분명하다.

'49가지의 작은 행동과 생각' 중에서 지금 당장 자신에게 맞는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해보자.

단 한 가지여도 시작하여 꾸준함을 더하면 된다.

꾸준히 하다보면 한 가지가 두 가지가 될 수 있을 것이고, 두 가지가 세 가지가 될 수 있을 테니 '가장 단순하고, 가장 쉬운 것'을 공략하자.


이 책에서 말해준 사소한 차이를 차근차근 실천하면

 이 책을 읽은 오늘부터 앞으로 5년 후인 2023년에 나는 얼마나 달라져 있을까?

5년 후 성공한 자신의 모습이 보고 싶은 이들은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을 펼친 당신, 분명히 5년 후 달라져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