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영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대> 모리미 도미히코 지음, 권영주 옮김

 

  책을 읽기 전 살포시 인터넷에 작가 이름을 검색 해 보니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유명한 작가인 것 같다. 일본 소설을 잘 보지 않던 나에게는 생소한 작가였지만 말이다.

  알록달록한 표지가 딱 일본 소설 같다는 느낌이 든다. 내가 생각하는 일본 소설의 이미지와 딱이다. 어떤 사건을 파해치는 미스터리의 내용일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수수께끼의 책인 <열대>라는 책의 내용을 찾아 나서는 판타지 소설(!)이다. <열대>를 접했던 사람들이 모여 학파를 만들었다. 신기할 정도로 이 학파 사람들은 누구도 이 책을 끝까지 읽어 본 사람이 없다. 학파 사람들은 모여서 자신이 기억하는 <열대>의 내용을 이야기하고, 연표처럼 내용을 이어나가며 <열대>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일단 책의 내용이 정말 신선했다. 나는 이 작가를 처음 만났기 때문에 전작의 내용을 전혀 모른다. 어떤 분위기의 작가인지도 모르는 상태로 읽은 <열대>는 정말 신선했다. 타임워프, 평행세계 같은 내용의 판타지는 종종 읽었지만, 책의 이야기를 찾아 나가는 판타지는 처음이다. 그런데 또 판타지라고 하기엔 미스터리 같기도 하고... 미스터리 판타지?! 아무튼 홀려서 열심히 읽어 나가다 보니, 내가 진짜 소설 속의 <열대>를 읽은 듯 그 스토리를 찾아 나서는 기분이 든다. 분명 책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었는데 머리 속에서 환상의 스토리를 정리하게 된다.

 

  <열대>라는 책을 읽은 사람들이 모인 학회의 이야기라 그런지 책의 초반부에 꼭 <열대>와 관련있지는 않은 많은 책과 관련된 문장들이 좋았다.

  “우리는 책이란 걸 해석하잖습니까? 그건 책에 관해 우리가 의미를 부여한다는 뜻입니다. 그것대로도 괜찮아요. 책이란 게 우리 인생에 종속되는 존재고 그걸 실생활에 활용하는게 독서라고 생각한다면, 그런 식으로 책을 읽는 것도 틀리진 않죠. 하지만 반대 패턴도 생각할 수 있잖아요? 책이란 게 우리 인생의 바깥쪽, 한 단 높은 곳에 존재하고 책이 윌에게 의미를 부여한다는 패턴이죠.” p. 34

 

  나는 이 책을 읽을 장소로 에어컨 바람이 빵빵한 카페를 강력 추천 하고 싶다. 정말 이 책을 읽기에 딱!인 장소다.

그리고 <열대>라는 제목만 보고 나를 열 대때린 허니..절대 잊지 않겠다.

 

'알에이치코리아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