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하브루타 - 창의력부터 사고력까지 아이의 공부머리가 바뀌는
김정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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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의력부터 사고력까지 아이의 공부머리가 바뀌는 K-하브루타 ]

이번에 읽은 책은 K-하브루타 책입니다.

저는 유대인의 공부법인 밥상머리 교육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런책도 읽어보고 저런책도 읽어보면서,

크리스찬이 저로서는 유대인들의 삶을 존경하며 성경과 함께 원전에 가까운 탈무드를 사서

이런 방법 저런 방법 등을 많이 연구하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많은 생각중 정리가 잘 안되는 부분도 있었고,

아이들과 함께하는 하브루타의 결정적인 부분이 몇몇이 부족하다보니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추어 이야기 하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책에는 자녀들과 쉽게 할 수 있는 하브루타 방법 뿐만아니라

실제 가족과의 연구 결과를 증명하듯이 대화내용의 삽입으로 효과적인 이해를 도울수있었습니다.

만약 자녀와의 하브루타 대화법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님이라면 정말 이 책은 부모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이 될것이라고 확신하며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 드릴께요^^

                                    

유대인들의 자녀들에게는 사춘기가 없다고 합니다.

드물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같이 극심하게 중2병이라는 명칭어가 생길정도의 상황에까지는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밥상머리 교육을 통해 가족간의 대화의 양이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경우 가족이 모두 다 같이 모여 식사하는 것을 계산해본다면

일주일에 손에 꼽을 것같습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의 가정에서는 항상하는 밥상머리에서의 질문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 가장 기분 좋은 일이 뭐였니?"

이 부분을 읽으며 많이 반성했습니다.

숙제했니? 책읽었니? 학원숙제는 얼마나되니? 신문읽었니?

모두 아이의 학업체크가 대부분이였었던것같은 나의 모습에 반성해보았습니다.

아이와 대화하기위한 노력이 아닌 감독자처럼 감독하는 마음뿐이였음을요...

AI가 발달한 요즘 많은 부분이 로봇의 대체로 변화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러면서 점점 간단하고 평범한 일에는 AI로봇들이 대신하고 있지요..

하지만, AI를 만든것도 사람입니다.

문제를 발견해내려면 지식보다 지혜가 필요하다.

이 부분에 200% 공감하는 바입니다.

AI의 기능도 지혜롭게 아우르기 위해선 인간의 융합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이들과 학습을 제외하고 얼마만큼의 대화를 하나 생각해보았습니다.

나도 사람인지라 나의 기분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하브루타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는 아이들에게 맞는 눈높이의 어린이 신문을 구독했습니다.

그래서 아침식사때마다 헤드라인을 통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통해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시작하기 수월해졌습니다.

이것만이 우리나라 부모님들이 많이 배워야 할 부분입니다.

공부공부 학업에 타령하기 보단,

아이를 융합적 인재로 거듭나게 함음 대화와 토론에 있음을요....

재미가 있는 이야기든, 재미가 없는 이야기든 아이의 말에 경청해주고

그것에 반응해주는것. 그것이 부모가 해줄수있는 가장 큰 선물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나라도 수능이 폐지되고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토론하는 하버드식 학습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지금 잘 돌이켜 생각해 보면, 우리가 중고등학교때 문제집을 과연 얼마나 풀었을까요?

저는 제 기억으로는 100권은 넘게 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그 많은 문제집들이 지금 30대 40대가 되어서 얼마나 많은 효력을 발휘하고 있나요?

주입식 교육의 폐해입니다. 토론학습을 통해 사고력의 폭을 확장시켜 다양한 독서를 100권이 넘게 했다면,

지금 30대 중반인 저에겐 지금보다의 큰 반전은 있었을것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일본이 수능시험을 바꾼것같이 우리나라도 검토해볼만한 가치있는 교육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세상을 보는 거울이있다면 저는 인문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옛날 이야기라는 고리타분한 생각을 접어버리고,

현 시점에서 바라볼때 더할나위없는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선제 공부머리독서법이란는 책을 읽고 슬로우리딩법에 대해 적용해보았습니다.

아이에게는 어려웠을 고전이였지만, 1달동안 읽으면서 천천히 곱씹으며 읽으니

6개월이 지난 지금도 생생히 기억하고 그때의 상황을 다양하게 생각할수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이렇듯 인문학은 어른들이 보기도 어려운데 아이들이 어떻게 읽지라는 의문보다는,

인문학을 쉽게 다가갈수있는 방안을 모색해서

지금을 살아가는 아이들에게 삶을 살아가는 근육을 키워주는 것이 현명한 부모가 아닐까요?

                                    

"당신은 아이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저자는 아이들을 위해 주1회 1시간 이상 아이들에게 하브루타를 유대인식에서 벗어나

한국식 K-하브루타의 앱인 지혜톡톡 앱을 개발해 아이들에게 시각적 자료를 함축해 놓으므로써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는 방법을 소개해줍니다.

저도 그래서 앱을 설치하고 매일 저녁마다 가볍게 하나씩의 사진을 선택해서 질문지와 함께 이야기를 하다보니,

이야기가 산으로 가기도 하지만 최종에 정리를 통해 점검해 보면서 흥미를 느꼈습니다.

딸둘이 저희 아이들은 수다쟁이 짹짹이 같이 이 앱덕분에

저녁시간이 6시였는데, 5시로 앞당기게 되었습니다.

저녁먹는 기쁨을 누리게 되었고 지혜톡톡앱을 통해 좁은 시야에게 다양한 주제를 접하므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도 넓어지길 기도해보게됩니다.

제 서평을 읽으시는 부모님들도 지혜톡톡 앱을 설치하셔서 안내 동영상을 보시고

자녀들과 많은 시간을 공유하는 좋은 시간을 함께하시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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