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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위한 수업 -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ㅣ 행복사회 시리즈
마르쿠스 베른센 지음, 오연호 편역 / 오마이북 / 2020년 5월
평점 :
삶을 위한 수업
이번 책은 언젠가 한번쯤은 꼭 읽어 보고 싶었던 주제였기에 더욱 관심이 갔다.
부제목인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덴마크..... 대학진학률이 가장 낮은나라.
하지만, 삶의 성취도에서는 가장 높은 성취감과 행복감이 공존하는 나라.
아이러니한 부분이지만 이 책을 하나하나 읽어가며 어렸을적 교육관부터의 다른부분이
어른이 되어서의 삶에 고스란히 반영되는 부분은 삶의 행복이라는 것을 알고
어른으로써 이러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주입식 암기만 시키고
선행선행을 강조하는 이 교육과정속에 아이들을 내 놓은것같아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자유. 하지만 엄격한 규칙이 있는 자유.
이것이야 말로 흔히 말하는 주도적인 삶을 주체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라는것....

우리는 항상 정답을 강요한다.
그리고 누가봐도 옳바른 그리고 다른소리하지 않고 순종하는 아이..
그런아이를 옳바르고 착한아이라 칭한다.
하지만 덴마크 교육법은 달랐다.
틀린 답을 썻을때 훈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옳은 답인지 그리고 명확한 실수를 찾아주어야 하는것이다.
여기까지는 그럴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팩트는 이부분이다.
그렇지만 그 일을 시도했다는 자체만으로도 칭찬해줘야 합니다.
우리는 칭찬에 약하다. 무조건 100점 상 등등을 얻어와야지만 칭찬이 나온다.
하지만 실패를 하더라도 그것을 도전했다는 의식에 칭찬이 필요한 것인걸....

그리고 요즘 많이 한국교육도 변화하는 것이지만 참여하는 교육이 덴마크의 핵심 병기이다.
함께하는 것. 그리고 이야기를 나누듯 토론이라고 거창하게 포장할것없는...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이다. 질문에 손을들고 응답식이 아닌
누구나 상상할수있고 누구나 수업에 발표와 참여로 하나되는 수업.
그것이 가능하기를 참여수업인것이다. 하나하나의 인격체인 아이들의 소리에 존중하는것.
정답만을 외치는 아이에게 시선을 주는 것이 아니라.
틀린 부분이라도 자신있게 본인의 목소리를 내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 사진과 글에서 많은 영감과 반성을 했다.
덴마크의 부모들은 자식의 연봉이나 직장의 안정성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걸 걱정합니다.
'내 아이가 열정을 가지고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일을 과연 스스로 찾을 수 있을까?'
정말 저 말이 삶의 팩트인것이다.
아이가 주체성을 가지고 작은 일일지라도 그 일에 평가를 두지않고
그 안에서 열정과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일인가에 중점을 두는것.
이래서 대학 진학률이 낮지만 행복한 삶의 척도가 가장 높은 나라가 아닐까 생각했다.
누구아들은. 누구딸은...옆집남편연봉을.. 집값은....
다른 대상과의 비교가 아닌 한아이 한아이의 소리에 집중해주고
그것을 인정해주는것.....
늦었다고 생각할것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아이의 작은 소리에 귀기울이는 부모가 되고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