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교육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평범한 아이를 경쟁력 있는 인재로 키워내는 핀란드 vs. 한국의 교육 혁명 로드맵
마틴 메이어.레네 메이어 하일 지음, 김효정 옮김 / 북하우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핀란드 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자세히 알지는 못했는데 이번에 핀란드와 한국의 교육법은 어떻게 다른지 알게 되었다. 단순히 교육에 대해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언어와 자연환경, 교육적 흐름 등에 대해 다양하게 보여주어서 핀란드 교육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었다. 뛰어난 인재를 우선시 하는 우리의 교육법과는 다르게 핀란드는 평등을 우선시 하고 집단의 노력으로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한국의 교육은 엄격하고 암기 위주의 학습을 하고, 교사의 권위를 강조하지만 PISA 최상의 교육 강국 핀란드는 다르다. 우리나라의 교실과 핀란드의 교실은 많은 차이를 보였다. 교육제도를 근본부터 개혁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국민의 공동 의식과 노력이 있었다. 높은 세금을 내는 것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도 놀라운 점 중의 하나였다. 제도적으로 좋은 점을 찾아가려는 핀란드인들의 노력으로 지금의 교육법이 나올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 가고 있다. 무엇보다 우리에겐 강한 민족성이 있다. 하나로 뭉쳐서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저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국가, 교사, 학부모가 노력을 해야 한다. 그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질 때에 비로소 최고의 교육법이 될 것이다. 엄친아들만 우대받는 세상이 아니라 평범한 아이들도 경쟁력 있는 인재로 키우는 핀란드 교육법을 우리의 상황에 맞게 변화시키면 좋은 교육이 될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