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역사 제대로 모르면 안 되나요? : 근대사 -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까지 제대로 배우는 근대 역사 이야기 왜 안 되나요 역사 시리즈
박주연 지음, 정순임 그림, 배성호 외 감수 / 참돌어린이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왜 안 되나요' 시리즈는 즐겨 보는 편인데 이번에 역사 시리즈가 새로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웠다. 아직 역사를 배우지는 않지만 미리부터 논술 수업을 듣고, 한국사 책들을 읽으면서 공부를 하는 중인데 내용이 많아서 그런지 어려워한다. 아이가 좀더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번에 참돌출판사에서 나온 시리즈를 잘 보았으면 좋겠다.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까지 근대 역사를 담고 있는 '근대사'를 읽어 보았다.

학창시절에도 일제 강점기가 있는 근대사를 배울 때면 속상하고 기분이 좋지 않았다. 하지만 아픈 역사라고 해서 회피할 수 만은 없다. 일제에게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독립 운동을 했던 우리 민족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역사를 더욱 잘 알아야 한다. 역사가 왜곡되는 얘기를 들을 때면 마음이 아파서 더욱 올바른 역사 의식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아이들 또한 꼭 알아야 할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했으면 좋겠다. 근대사에는 일제의 자원수탈, 3·1운동, 독립운동 등 여러 큰 사건들이 있었다.

아픈 역사를 마주한다는 것이 슬프지만 다시는 우리에게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아야 하고,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좀더 힘이 있었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아이들에게 바른 역사를 알게 해줘야 한다. '왜 안 되나요' 시리즈를 통해서 다양한 사건을 접하고, 그 속에 담겨 있는 문화, 인물, 생활에 대해 알게 되었다. 빼앗긴 나라의 독립을 위해 투쟁한 우리의 조상들이 자랑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