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의 아주 특별한 집 아이스토리빌 13
김춘옥 지음, 김준영 그림 / 밝은미래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웹툰 '신과 함께'를 통해서 가신을 보고 인상적이었는데 이번에 가가의 아주 특별한 집을 통해서 다양한 가신들의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었다. 옛날 사람들은 우리가 사는 집에 집을 지켜 주는 신들이 있다고 생각을 해서 가신들을 정성으로 모셨고 복을 기원하며 액을 물리쳐 달라고 빌곤했다. 집을 지켜 주는 신들에는 성주신, 터주신, 조왕신, 문왕신, 측신, 업왕신, 삼신 등 다양하다. 저마다 의미가 있고, 우리 조상들의 정성을 엿볼 수 있었다.

 

'가가의 아주 특별한 집'은 오래된 한옥에서 할머니와 살고 있는 가가가 나온다. 눈에 보이지 않는 가신들도 함께 살고 있다. 새 아파트 단지를 지으려면 가가의 집을 허물어야 한다. 과연 가가는 엄마, 아빠와의 추억이 가득한 집을 지켜낼 수 있을까...? 지금은 초가집을 민속촌에나 가야 볼 수 있지만 어릴적만 해도 초가집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아파트가 생기면서 살기는 편해졌지만 옛 것을 잃어간다는 안타까움도 있다. 나중엔 정말 우리 조상들의 혼이 깃든 장소, 물건들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도시가 재개발 되면서 살기는 편해졌지만 그로 인해 갈 곳을 잃고, 상처 받는 사람들이 있다면 다시 한번 고려해 봐야 한다.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노력을 해야 한다. 옛 것을 지키고, 사랑하다 보면 더욱 아름다운 곳이 될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집은 특별하다. 그 속엔 다양한 사람과 이야기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저마다의 공간에서 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우리 집을 지켜주는 가신들이 있다 생각하니 왠지 마음이 푸근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