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격! 36계를 잡아라 2 - 고전 36계로 배우는 지혜 돌격! 36계를 잡아라 2
쑨위안웨이 지음, 강영매 옮김 / 상수리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6계는 중국의 병법서로 전술 36개를 여섯가지로 나누어 모은 것이다. 군사를 지휘하여 전쟁에서 이기는 기술을 다루고 있지만 그 내용을 살펴 보면 비단 전쟁 때에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살면서 생기는 어려움을 지혜로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세상을 살아 가는데 꼭 필요한 지혜를 고전 36계로 알아보자. 고전을 읽으면 재미있는 일화도 많고, 다양한 고사성어를 접할 수 있어서 유익하다. 중국 역사에 나오는 인물들이 다양한 지혜를 알려주니 즐겁게 읽을 수 있고, 중국의 역사 뿐만 아니라 한자도 배울 수 있다.

 

'돌격 36계를 잡아라' 2권은 맞서는 지혜 공전계와 상황을 바꾸는 지혜 혼전계를 다루고 있다. 공전계는 먼저 나를 알고 상대를 파악한 다음에 전략을 세워 상대방을 공격하는 기술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와 같다. 타초경사, 차시환혼 등 다양한 고사성어와 유래, 한자 등을 배울 수 있다. 혼전계는 상대방이 혼란한 틈을 타서 이익을 얻거나 승리를 쟁취하는 기술을 말한다. 어려운 문제에 부딪쳤을때 무조건 덤비기 보다는 좀더 현명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살면서 필요한 기술이다.

 

학습만화로 되어 있어서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다. 고전 36계에 담긴 지혜를 배우고, 그것을 활용했던 역사적 사건들도 소개하고 있어서 역사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 일상생활에서의 예시도 보여줘서 그 활용를 높인다. 원문 뿐만 아니라 꼭 알아야 할 한자도 알려주니 그 구성 또한 다양하다. 번득이는 재치로 위기를 이겨낸 영웅들의 모습은 감탄을 불러 일으킨다. 우리도 36계의 뛰어난 지혜를 배우고 익히고 활용하면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