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이 아니라 학교가 문제다 - 현 교육 시스템에서 아들을 성공시킬 학습 전략 8가지
마이클 규리언.캐시 스티븐스 지음, 고정아 옮김 / 큰솔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저자는 현재의 교육 시스템이 남학생에게 불리하고 여학생에게 유리하다고 주장한다. 남학생은 천성이 활동적이고 가만히 있지를 못하는데 그런 점을 과잉행동장애로 낙인찍고 약물 치료를 하는 등 남학생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른들의 행동들이 많이 있음을 깨달았다. 우리나라는 과잉행동장애나 주의력결핍학생에 대해 최근에서야 집중하고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별일 아닌 것을 괜히 크게 생각하는 경향이 아닌가 싶다. 

이 책에서 아들의 학습을 위한 방안으로 8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가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하자이인데 여학생 친화적인 학교 교육 시스템에서 가족들의 역할이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그 다음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차이를 이해하고 아들의 학습 두뇌를 알고서 어릴 때부터 학습의 가능성을 키워나가자고 주장한다. 무엇보다 언어과목의 공부에 집중해서 기타과목의 기초를 쌓고 낙관적인 시각을 갖고 능동적인 태도로 아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성인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알려주는 많은 책들이 있는 만큼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도 당연히 다른 시각으로 바라 보아야 할 것이다. 학교 교육 시스템이 여자 아이에게 유리할지 몰라도 남자 아이들도 가족들의 노력으로 충분히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아들이 있는 부모들은 꼭 한번 쯤은 진지하게 읽어볼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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