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불패신화 1 - 숨어 있는 아킬레스를 찾아라!
이광현 지음, 시대 프로덕션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수학전사 율리시스의 어드벤처 학습 만화 <수학 불패 신화 1 : 숨어있는 아킬레스를 찾아라!>는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수학 내용을 배우는 학습 만화책이다. 초등학생 1~4학년 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담고 있다.

‘어떻게 하면 수학을 쉽게 배울 수 있을까?’, ‘어떻게 가르쳐야 수학이 쉽다고 생각할까?’ 학생과 교사는 항상 고민하게 된다. 이런 고민의 한 가지 해결 방법으로 학습만화를 생각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기대가 컸던 만큼 조금은 실망스러운 느낌이지만 수학을 학습하는데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다.

이 책의 단점은 수학 내용의 설명이 불충분한 것이다. 1장 에리스의 황금 사과에서 더하기와 빼기를 다루는데 아테나와 아프로디테의 대화에 더하기, 빼기의 단어만 나오고 끝난다. 그리고 3장에서 세계의 숫자들을 다룰 때 60진법, 10진법을 다루면서 진법에 대한 구첵인 설명이 없는 점이 아쉽다.

하지만 책의 장점도 무수히 많다. 무엇보다 재미가 있다. 그리스 신화를 잘 몰라도 신화에 나오는 신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율리시스의 모험이 전개되기 때문에 앞으로의 그리스 신화와 만화 내용을 기대하게 만든다. 책의 후반부에서 율리시스가 드디어 아킬레스를 찾게되고 2권으로 이어지는 내용이 무척이나 기대된다. 그리고 이 책은 그림 솜씨가 뛰어나다. 학습만화라서 그림이 부족하리란 생각을 완전히 뛰어넘어 화려한 올컬러의 색감과 구성, 그림 솜씨 등이 정말 훌륭하다. 초등학생들의 시선을 확 끌어당기고 지루할 틈이 없이 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좋게 생각한 점은 초등학교 수학의 여러 영역을 모두 다루고 있는 점이다. 초등학교 수학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문제해결’의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수학 불패 신화1>에서는 확률과 통계 내용은 빠졌지만 나머지 영역을 골고루 학습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2권 이후부터는 도형과 분수의 덧셈과 뺄셈 등 더 구체적이고 고학년의 내용을 다룰 것이다. 앞으로 2권, 3권... 율리시스와 함께 떠나는 수학 모험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