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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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욕구를 먼저 찾아내
공통의 가치가 존재하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브랜드 충성도로 연결시키는 것이
갈수록 다각화되는 오늘날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길임을 말하고 있다.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브랜드 커뮤니티”
특히, 오늘날은 기업이 브랜드 커뮤니티를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시대가 됐으며
성공한 커뮤니티는 기업과 소비자들 사이에서
얼마나 상호 호혜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지
힘을 실어 말하고 있다.

“성공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공통의 목적을 쭉 유지하려면?”

구성원들에게 꾸준한 지지를 받고 있는
잘나가는 혹은 장수하는 커뮤니티를 예시로
커뮤니티 성공과 유지 조건을 다루고도 있다.

-기업이 브랜드 커뮤니티를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10가지 이유
-고객과 이해 당사자가 커뮤니티를 찾는 이유
-커뮤니티 성공의 열쇠
-커뮤니티 마케팅의 숨은 역할
-커뮤니티 활성화의 요건

“웹 3.0
커뮤니티 존재 방식에 혁신을 불러오다 ”

위의 내용들 외에도 후반부로 넘어가면
NFT, 전자지갑, 토큰화 경제로 대표되는 웹 3.0이
어떻게 커뮤니티의 존재 방식을 더 다양화했으며
이런 변화가 개인 구성원과 커뮤니티의 관계에는
어떤 영향을 주게 될지 등
웹 3.0이 불러왔거나 불러올 변화를
대부분 긍정적인 관점으로 다루고 있다.

[소감]

“그동안 속했거나 현재 속한 커뮤니티
팔로잉하고 있는 팬 커뮤니티를 돌아보다”

지금껏 속한 적이 있거나 속하고 있는
여러 커뮤니티들이 많이 생각났다.
그 안에서 구성원들의 공통 가치는 무엇이었는지
나는 그 커뮤니티에서 무엇을 얻고 싶었는지
이 책을 읽으며 쭈욱 돌아볼 수 있었다.

한편으로는 내가 인스타에서 팔로잉하고 있는
여러 아티스트들 각자의 팬계정 역시
그들을 좋아하고 그들의 행보를 응원하고자 모인
공통 목적을 지닌 커뮤니티라는 점을 깨달았다.
아티스트들 본인의 계정 또한 마찬가지고.

초반부에서 중반부로 넘어올 때까지는
마케팅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읽을 필요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었다.

“내가 나를 마케팅하는 오늘날
개인적인 성장과도
연결 지어 읽을 수 있는 책”

그러나 내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내 활동 범위를 넓히는 일련의 행위들 역시
내가 나를 마케팅한다고 볼 수 있다.
‘나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나는 지금 내 공동체와 어떤 관계인지’ 등등
개인의 성장을 주제로 두고도
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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