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엄마 - 보이지 않는 엄마와 보이는 아이가 전하는 가장 선명한 사랑의 흔적
윤소연 지음 / 시공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를 하는 이유는

내가 경험 해 보지 못 했던 세상을

다양하게 바라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비장애인의 시선에서

눈이 보이지 않는

시각 장애 엄마들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윤소연 작가님의

#그냥엄마 를 읽었어요.




이 책에는

세 명의 시각 장애 엄마가

등장하는데요.






눈이 보이지 않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마음의 눈으로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큰 사랑으로

엄마로써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그들의 삶을 통해

저도 엄마인지라 느낀 바가 많아요.




그동안 저는

장애에 대한 편견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봤더니~!!!시각 장애인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라는

편협한 편견을 가진 사람이었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구요.




'시각장애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잘 키운다'는

이렇게 대놓고 이야기를 하며

무례를 저지르는 사람이 있다니...

화가 나기도 했어요.




엄마의 든든한 조력자로

어린 동생까지 돌보는 아이의 의젓한 모습이

눈물나도록 대견하기도 하고...

엄마의 따뜻한 교감을 나누며

밝고 건강한 아이로 성장하기를

응원하고 싶어요.








눈물을 흘리는 것은

존경스러운 그들의 삶에 대한

뭐랄까... 괜스레 가벼운 마음이다 싶어서

죄송스럽기만 한데...







그런데...읽다보면~!!!














보이지 않는 그들의 육아는

기저귀를 갈고, 분유를 태우고,

눈이 보였다면

어렵지 않게 해 냈을...

간단한 일상 조차

무엇 하나 쉬운게 없고~!!!







남들 보다

배로 노력해야하는

그들의 평범한 일상들이...

그냥 눈물이 쏟아지게 하네요.





사실, 그동안 생각해 보지 않았던

장애 부모님과 생활하는 아이들의

내면을

한번쯤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공기, 바람, 사랑 같은

우리 삶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네요.







육아가 힘들다고 불평만 했는데

눈이 보인다는 것이

이렇게 큰 행복이라는 것.

보이지 않아도

마음과 마음이 연결되어 있다면

얼마든지 행복 할 수 있고,

행복이란 내 마음 먹기 나름 이라는 사실.







엄마의 모정의 위대함은

경이롭기 그지 없네요.















출산 후,

가장 먼저 확인하게 되는 손가락, 발인데요.

눈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사랑하는 아이의 작은 손, 발뿐만 아니라

내 아이가 만든 작품도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이야기를 들어야만

알 수 있는

어떤 고통일지 감히 상상조차 하지 못 할

아픔인데요.













자신의 장애에 비관하지 않고

엄마의 삶을 살아가게 해 주는

아이들의 존재에 대해서

누구보다 감사하게 생각하고

힘든 육아 자체를

행복으로 여기시는 모습을 통해









보채고 말 안듣는 아이와 씨름하며

육아가 힘들다고 푸념했던

제 모습을 뒤돌아 보게 되네요.












그들의 삶이 우리에게는

다소 낯설게 느껴지지만...

보이지 않는다고 좌절하지 않고

엄마인 자신이 누구보다 행복하다고

자신의 삶을 충실하게 채워가는

그냥 엄마인 그들의 앞날을

응원하고 싶은 책이었어요.














* 이 서평은 네이버컬처블룸으로부터 서평단으로 선정 되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