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인수업 - 나를 넘어 나를 만나다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산을 오를 때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약해져 있을 때 우리에게 그 산은 저주의 산으로 나타난다. ‘아, 왜 올라가는 거야’하는 물음을 계속 던지면서 산을 올라야 하는 자신의 운명을 한탄한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강할 때 그 산은 아름답고 장엄하게 나타난다. 그 누구도 이산을 왜 올라야 하는 지 묻지 않는다. 인생의 의미에 대한 물음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 이런 책들에 자꾸 손이 간다는 것은 우리가 많이 지쳤다는 것이다. 삶과 세계에 문제가 있다고 여기고 의미 있고 기쁨으로 충만한 참된 세계를 꿈꾼다. 그러나 니체는 그런 세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하는 것은 오직 이 세계뿐이라고 말한다. 세계에게 고통이 사라질 날은 없을 것이다. 자신의 힘을 증대시키기 위해 서로 투쟁하고 갈등하는 것이 세계의 실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먼저 바뀌어야 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인간에게는 어쩔 수 없는 운명이 있다. 역경을 ‘자신’을 단련시키는 친구로 삼고 타고난 소질에 감사하면서 이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운명애이다.

일체의 필연적인 것을 견디는 것을 넘어서 사랑해야 한다. 나는 건강보다도 병약함에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덕을 입었다. 큰 고통이야말로 정신의 최후 해방자이다. 우리는 그런 위험한 자기 지배의 단련 속에서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87쪽, 니체의 말 인용 중에서)

니체는 그대 자신이 되라고 말한다. ‘그대 자신’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형이 아니라 자신의 성격과 소질을 승화시킨 참된 자기이다. 자신을 통제하고 지배하면서 자신을 일정한 방향으로 길러낼 줄 아는 사람이다.

이 세상에서 자유롭고 정교하며 대담하고 춤처럼 경쾌하며 대가다운 확신을 갖춘 것으로서 존재하고 있거나 존재해온 모든 것은 ‘그러한 자의적인 법칙들의 폭정’ 덕분에 비로소 발전해왔다는 것이다. 그리고 진지하게 말해서 ‘방임’보다는 바로 이러한 폭정이야말로 ‘자연’이며 ‘자연적인’ 것이다.(252쪽, 니체의 말 인용 중에서)

감정과 생각을 다스리는 것을 넘어서 신체를 다스려야 한다. 중요하고 선택된 품행을 엄격하게 견지해야 우리의 정신이 강해지고 힘으로 충만해질 수 있다. 신체를 완전히 자신만의 법칙 아래 둘 수 있을 때 우리는 우리의 본능대로 자유로울 수 있다.

 

역시나 처음은 할아버지가 손주에게 인생의 지혜를 들려주는 듯 했지만 그럼에도 철학책인지라 끝은 장대하다. 어쩌다보니 자연스럽게 스며든 니체. 그렇게 도취에 있을 때 사물들은 그의 고양된 힘과 완전성을 반영하게 되고 비로소 아름답고 장엄한 산을 오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세계를 자신만의 완전한 것으로 창조하고 파괴함을 반복하는 것이 삶이고 곧 예술이다. 자신만의 힘을 강하게 내뿜는 사람의 이야기는 이를 읽는 사람들의 힘도 고양시킨다. 웃으면서 이 책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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