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불변의 법칙 - 아이 공부를 지배하는 21가지 숨은 원리
송재환 지음 / 아마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많은 이들이 성공을 위한 획기적이면서 새로운 요령이나 방법을 알고 싶어한다. 그래서 '누구누구는 모르는' 혹은 '성공한 사람들의' 류의 타이틀이 붙은 책들이 사람들의 눈을 끈다. 수능시험 앞두고 족집게 강사를 만나고 싶어하는 심리와 비슷하다. 그런 식으로 특별한 요령을 배우기만 하면 누구나 고득점을 올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기초학력이 없으면 요령을 알려줘도 무슨 의미인지 모르고 응용은 더더욱 기대하기 어렵다. 그 기초학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것이 이 책의 미덕이다. 공부는 머리로만 하는게 아니고 몸으로도 하고 마음으로도 하고 교우관계로도 한다는 것도 잊지 않고 짚어준다는 점에서, 어렸을 때 이만큼 공부해 놓지 않으면 나중에 망한다고 겁주는 선정적인 제목의 다른 교육서보다 더 유익하다.  

가끔 아이들을 보면 무서워진다. 하루 종일 학교에서 학원에서, 과외 교사 앞에서 가만히 앉아 문제만 풀어대느라 자기 감정을 조절하는 연습도, 다른 사람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대화하는 연습도, 나보다 못한 사람에게 연민을 느끼는 여유도, 뛰어다니며 놀면서 체력을 기를 여력도 없는 아이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의 우리 사회가 겁난다. 창의성도 좋고 경쟁력도 좋지만 마음이 병들고 정신이 피폐해진 다음이라면 그런 것들은 모두 사회와 타인들, 심지어 스스로를 해치는 무기가 되고 마는 것이 아닐까 싶어서. 이 아이들이 부모가 되어야 할 나이가 되어도 자신의 어린시절이 너무 싫어 아예 자녀를 낳지 않으려 드는 건 아닐까 싶기도 하고.  

이 책은 '과잉학습'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초등 3,4학년은 방과 후 1시간 정도만 공부하면 된다는 저자의 주장을 보면서 학부모들이 얼마나 공감할지는 잘 모르겠다. 나 역시, 하루 한 시간씩만 공부하는 아이들을 둔 엄마로서 늘 개운치 못한 구석이 있었기 때문에 그 대목에서 멈칫했다. 하지만 조금만 뒤로 물러나서 생각해보면 학교에서 이미 5,6시간씩 수업을 듣고 온 아이들에게 3,4시간 이상의 추가 학습을 요구하는게 잔인하게 느껴진다. 입장을 바꾸어 나더러 그렇게 살아보라 하면 일 년을 견뎌내기도 쉽지 않을 것 같다. 어학학원이나 피트니스센터도 끊어만 놓고 몇 달 못 다니는 어른이 얼마나 많은가 말이다. 아이들에게 숨 쉴 시간, 놀 시간, 생각할 시간 좀 주자는 저자의 주장은 그래서 쉽게 넘기지 못할 '상식'이고 '교과서적 결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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