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 Through Walls : A Memoir (Paperback)
Marina Abramovic / Penguin Books Ltd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를 보다가 울컥한 일이 있다. 바로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에 대한 이야기였다. 이 세상에 몇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그녀의 책을 찾게 되었다.

예술에 문외한인 내가 그녀의 행위예술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그 파격에 있다. 아무도 섣불리 하지 못하는, 예술과 외설 사이를, 놀라운 창의력과 깊은 고민 바닥의 심연에서 끌어올려 공연한다.

마리나의 삶과 예술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그녀의 반쪽이었던 울레이가 삶 속에서 예술을 했다면, 마리나는 예술 속에서 삶을 살았다. 그래서 둘은 계속할 수 없었다. 그리고 후자에 속하는 사람이 워낙 드물기 때문에, 그리고 마리나의 뛰어남 때문에, 마리나는 결국 외롭게 살고 있는 것 같다. 그 외로움을 발판으로 삼아 아직도 흘러넘치는 에너지를 다른 사회 사업에 쏟아붓고 있는...

꼭 그녀의 예술뿐이 아니라, 삶에 조명하고 싶다. 그녀의 어떤 부분은 롤모델로 삼고 싶다.

마리나라는 사람이 좋은 이유를 딱 하나 고르라면
그건 진지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