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매력 - 세상의 모든 x값을 찾아 떠나는 여행
리여우화 지음, 김지혜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디어숲 - 리여우화 -수학의 매력

두께가 꽤 있는 양장본 책 "수학의 매력"을 읽어봤어요.

한참 공부해야 하는 중2, 고1의 남매를 두고 있는데, 과학책의 경우 어려워도 재밌는 책이 많다고 하는데 유독 수학은

문제집, 참고서 말고는 관련 책은 지긋지긋 하다는 듯 읽지 않네요.

학창 시절 수학이 어려웠던 엄마의 탓인가 싶기도 한데 이런 저도 읽었던 수학 분야 베스트셀러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저자의 신간이라고 해서 기대를 해보며 읽었어요.


IT 업계에 종사하면서 수학 팟케스트를 진행해서 그러는지 본인이 너무 좋아하는 수학의 매력을 너도 좀 알아봐 ~ , 수학은 동떨어진 학문이 아니야 라는 걸 알려주는 느낌이었어요. 수학입문서 같은 느낌으로 읽고 관심있는 분야가 있다면 더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았어요

킬러는 없다는데 수학으로 좌절하는 학생들은 계속 발생하는 이 상황에서 좀더 수학에 대한 넓은 시야와 상식을 알려주는 책이라 아이들이 방학하면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어요.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만물은 수이다 라는 소제목으로 시작하는데, 얼마 전에 온 세상은 화학이야. 이런 책 읽었던 기억이 나서 웃음이 났어요. 상수 중 중요한 상수에대해 설명하고 많은 수학자와 수학적 증명에 관한 이야기를 술술 풀어내고 있어요.

직히 수학을 한참 쉰 엄마는 이해안 되는 부분도 있었는데 한참 공부하는 학생들은 지금 배우는 수학 개념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드디어 증명된 수학 증명의 내용 등에 대한 이야기를 알 수 있는 점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어울린다고 해야 할지 어떨지 귀여운 삽화 들이 책을 좀더 친근하게 느끼게 해 주는 것 같아요.

카오스이론이나 위상이론 같은 수학 이론 들도 자세히는 아니지만, 다뤄주고 있고 파이겐바움 상수와 같은 최신의 수학 이론도 다루고 있어요. 개인적 생각으로는 수학 관련 세부특기사항 , 탐구보고서 쓸 때도 참조할 내용이 많아 좋았어요.

특히 ICT,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으로 세상이 엄청 변하고 있는데 이 시점에서 수학의 쓰임새가 더 많고 중요하다는 점을 확실하게 느낄수 있었어요. 추천드려요 !!


[ 이 글은 출판사에서 제공해 준 도서를 읽고 주관적 견해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