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세우는 내 아이 입시 전략 - 입시를 잘 모르는 부모를 위한 원 포인트 레슨
정영은 지음 / 경향BP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째 아이가 고등학교에 입학했고 둘째는 중2가 되었어요.

그 전에는 뉴스로 알음알음 들으며, 문이과 통합, 고교학점제 등 남의 이야기처럼 듣던 교육제도와 입시제도가이제 발등에 떨어진 내 아이의 일이 되었어요.


갑자기 부지런을 떨며 학원 설명회에도 가 보지만 당장 이번 입시결과에 대한 커트라인 같은 숫자와 표가 난무하여  난해하기 그지없고 더 혼란스러웠어요.

엄마 때처럼 수능만 보고 점수로 딱딱 갈 수 있는 대학이 나오는 때가 아닌데 엄마가 게을러서 아이가 불이익을 

받을까봐 걱정인 마음인데 내 아이 입시전략은 왕초보 엄마를 가정하고 차근차근 설명해 주어서 읽으면서좀 정리가 되어 가는 느낌이 들었던 책이예요.






안타깝게도 큰 아이와 둘째 아이의 교육과정과 입시제도가 변화가 있는데 2022 개정교육과정이 둘째 고입 때 딱 걸리네요. 왜 하필! 이라며 불평만 했는데, 뭐 바꿀 수는 없으니 받아들여야 겠죠.

기존에 인문/사회/과학 기술에 대한 기초소양을 함양하는 것이 주 목적이었는데 2022 교육과정에서는 언어/수리/디지털 소양을 기르는게 주 목적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역량 관련해서 매채 교육이라는 파트가 신설되고 매체에 따른 글쓰기 등을 배우게된다고 해요. 디지털이라고 해서 코딩만 배울거라는 제 생각이 틀렸네요. 언어 교육도 문해력을 해결하기 위한 국어와 영어 과목이 신설되네요.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영어 A등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주제탐구, 수행평가, 보고서, 발표 등 비교과 역량을 통하여 자신의 영어실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해 진다고 합니다.

초반 교육과정 개편 부분만 읽어도 첨 듣는 것이 너무 많네요. 2장에서는 말도 많은 고교학점제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개설 가능한 과목이 250여개 까지 된다고 하고 과목 수요조사를 통해 과목을 개설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의 기초 같이 생소한 과목들도 볼 수 있고 필수이수학점과 자율이수학점이 있어서 필수학점을 채우지 못하면 졸업을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럼 뭘 들어야 하는가? 결론은 순수하게 관심분야로만 정할 수 없고 가이드에 따른 기초과목을 포함시키고 진로 연계 수업을(중학생부터 진로를 확정해야 한단 말인지 ㅠㅠ) 선택하고 수강생이 많아서 내신에 유리한 과목인지 고려해야하고.. 제도 취지는 좋다지만 머리가 아파지네요.

다음은고등학교 선택,입시 원포인트 레슨, 문해력, 공부하는 아이로 만드는 엄마의 스킬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어요  마지막 엄마의 스킬 부분 먼저 읽고 다시 돌아왔어요 ㅎ ㅎ

한번 읽으면서 모르는 입시용어, 큰 틀을 많이 배우게 되었고, 앞으로 두번 세번 읽으며 우리 아이에게 맞는 진학 준비 계획을세워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이 글은 출판사에서 제공해 준 도서를 읽고 주관적 견해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