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어휘력 B2 - 초등 3~4학년 메가 어휘력
메가스터디 국어교육연구소.구름돌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메가스터디  - 메가어휘력 B2 단계 - 초등 3~ 4학년

#메가스터디,#초등어휘력, #언어,#초등공부,#초등필수어휘

메가스터디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독해력과 어휘력 교재가 나와서 서포터즈 활동으로 체험해 봤어요.
메가어휘력은 단계 별로 나왔는데 최고 단계가 아쉽게도 초등 3~4학년이 마지막이예요. 5학년 아들이 풀고 싶다고 해서
B2단계를 풀어 보았어요.

 

교재를 펼치면 단원마다 새 단원에 들어가기 전에 그 단원에서 공부하는 어휘들이 쭉 나열되고 그 단어를 알고 있는지를 스스로
체크하는 코너가 무척 인상깊었어요.  아이가 자신의 수준을 직접 체크해 볼 수 있고 아는 어휘 수와 모르는 어휘 수를 보고
엄마도 이 교재가 아이 수준에 맞는지 확인할 수 있었어요.

3학년 딸이 풀었을 때는 모르는 어휘가 꽤 있었는데 5학년 아들은 대부분의 어휘를 알고 있다고 했어요.
조금은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보던 엄마가 아는 단어를 직접 골라서 동생은 모른다는데 설명해 볼래? 라고 하니
책 속 어휘 설명처럼 체계적이진 않지만 제대로 설명하더군요. 뿌듯..





 
하지만 대략의 느낌적 느낌으로 아는 단어들도 있고,  희곡, 갈래 ~ 이런 건 모르겠다고 했어요.
셀프 체크가 끝나면  주제별로 마인드맵을 그리며 아는 어휘를 확장시켜 나가는 부분이 나와요.
큼직한 가운데 동그라미가 주제고 거기서 가닥가닥 신경세포처럼 뻣어가며 관련된 어휘를 알아가는 방식이죠.

 

B1 단계에서 나, 집, 전통음식 같이 조금 더 익숙한 주제를 다뤘다면 B2 단계에서는 민주주의 , 문화유산, 환경오염, 희곡 등
조금더 전문적인 주제에 대한 어휘를 배우는 것 같아요. 약간 난이도가 더 높아진 느낌이었어요.


 

마인드맵을 작성하다가 헷갈리면 오른쪽 끝에 어휘 사전을 참고하면 되고요. 그 뒷장에는 마인드맵에서 등장했던 어휘의
정확한 뜻을 다시 한번 확인하거나 실제 응용 문장에 적절히 배치하는 등의 어휘 문제들이 있어요.

타협, 평등, 차별, 참여하다  등 민주주의를 나타내는 어휘에 대해 뜻도 다시 한번 확인해 보고 문제를 풀어 보았어요.
마인드맵은 아이들에게 어휘 따라쓰기 같은 형식보다 부담이 덜 가는지 , 거부감 없이 제공되는 여러 어휘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것 같고, 장문의 서술형식의 문제가 아니라 한번 확인했던 어휘를 어떻게 응용하는지
실제 응용 사례들이 그림과 예시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다른 어휘력 교재와 비교했을 때 아이들
이  공부한다는 느낌을 덜 받게 하는 교재인 것 같아요.  뭐 문제집 가져오라고 하면 다른 교재 보다는 이걸 가져오더라구요 ^^;

처음에 자가 체크 단계에서 영 모르겠다고 한 희곡이나 갈래의 경우도 마인드 맵 다음 장에 실제 활용 예시를 들어주었더니
아.. !! 하고 바로 알겠다고 하네요.  영어 단어도 단어만 달달 외우는 것보다 실제 활용 문장과 함께 배워야 그게 실력이 된다고 하잖아요.  국어 어휘도 마차가질 일 것 같아요. 메가 어휘력에서는 문제 유형에 실제 문장에서 활용되는 예시문이 많이 들어가 있고  유의어 , 반의어를 통해 의미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 유형이 많아서 어휘뜻 코너에서 어휘의 뜻을 읽어서 한 번 , 활용 예시를 보며 다시 한번, 비슷한 어휘와 반대뜻의 어휘를 보며 다시 한번  이렇게 확실하게 제시된 어휘의 뜻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요.
 

요즘 독해와 어휘력의 중요성이 워낙 강조되다 보니 어휘력 교재도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제가 우리 집 아이들과 풀어보았을 때 메가 어휘력의 장점은 아이들 흥미를 자극하는 마인드맵을 통한 어휘 확장 방식과 함께
충실하게 초등 교과 과정에서 꼭 익혀야 하는 필수 교과 어휘들을 주제별로 구성해서 제공해 주는 점인 것 같아요.
하루에 공부량이 2장 정도라서 크게 부담이 없다는 점도 좋았어요.
아쉬운 점은 처음에도 말한 것처럼 5학년, 6학년 단계가 없다는 게 아쉬었어요. ㅎ ㅎ 이왕이면 미취학 단계부터
초등6학년 단계까지 빠짐없이 단계가 구성되면 좋을 것 같아요.  

책도 많이 읽어야 겠지만, 메가 어휘력을 꾸준히 연습하면 초등 과정에서 나오는 교과 어휘들의 뜻을 정확히 익힐 수 있어 국어 뿐 아니라 다른 과목 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