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초등 어휘 메가 어휘력 B단계 1 - 초등 3~4학년 메가 어휘력
메가스터디 국어교육연구소.구름돌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메가북스 - 메가어휘력 B1

#메가스터디, #초등어휘력, #어휘력, #언어, #초등공부,필수어휘


< 초등 3학년 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메가 어휘력 B 단계 1권 >

이번에는 초등 3학년 딸과 함께 메가스터디에서 나온 1일1독해 시리즈에 이어서 메가 어휘력 B단계 1권을 풀어보았어요.

학습 쪽으로 오랜 역사를 가진 메가스터디에서 나온 문제집이라 보기 전에도 내용이 탄탄하겠거니 기대되었는데 역시 기대치를 충족하는 만족스러운 책이었어요.

 

학교 상담 때 글쓰기에 대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고민을 말씀드렸더니  담임선생님께서  다들 하는 일기 숙제에 있어서도 어휘를 다양하게 사용하는지 똑같은 어휘만 사용하는 지 보고 선생님께서 어휘력 수준을 판단하실 수 있다고 하시면서 반대말, 유사어 들을 많이 익히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했었어요.


그렇게 듣고 나서도 제대로 실천을 못했었는데 메가 어휘력 내용을 보니 딱 담임선생님 조언같은 책이라 더 믿음이 갔어요.

이 책은 빽빽하니 작은 글자로 어휘설명이 되어 있거나 따라쓰기가 많은 어휘력 문제집이 아니예요.

큼직큼직 마인드맵으로 주제별 핵심어휘를 배우고 확인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아이가 별 부담없이 공부할 수 있었어요.



 



1단원 맨 처음에는 그 단원에 공부하는 어휘들이 모두 열거되어 있고  아이가 아는 단어를 체크하도록 되어 있었어요.

자가진단이죠.. 아이가 내가 이 단어 뜻을 아는게 맞는지 스스로 체크해 보고 모르는 단어는 몇 개인지 아는 단어는 몇 개인지

체크를 하고 그 다음에 이 단어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도록 하는 구성이 마음에 들었어요.


아이 난이도랑 이 문제집의 수준이 맞는지 엄마도 체크해 볼 수 있고, 딸 아이도 이 거 어디서 들었는데

무슨 뜻이더라.... 라며 궁리하다가 결국 모른다로 체크한 단어는 더 집중해서 뒷 편 문제 푸는 데서

정확한 뜻을 확인하는 것 같아요 .




 


맨 처음은 '나'라는 주제의 어휘를 배우는데요. 중간에 나 라는 주제에 대하여 나의 성격, 나의

외모 등 여러 분야의 다양한 단어들이 가지치기를 하듯이 뻣어나가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런 마인드맵 식 교육이 메가 어휘력의 특징인 것 같아요.


오른쪽 노란색 코너에서는 다시 한번 정확한 뜻을 알려주고 있어요.

주욱 있는 거 꼼꼼하게 다 읽기 어려워 하는 아이라면 앞에서 단원 처음에 모른다고 체크했던

단어, 마인드맵 작성하면서 안다고 생각했는데 사실 잘 몰랐던 단어 위주로 설명을 한 번 읽어보는 것

만으로도 어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하나의 주제에 대해 1장의 마인드맵 + 정확한 뜻 확인하는 코너가 있고 1장은 실제 단어를 문장에서 응용하거나 정확한 뜻을 재확인하는 내용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이렇게 꾸준히 문제를 풀다 보면 모른다고 표시했던 어휘가 점점 줄어들고 아는 어휘가 많이 늘어나겠죠?

어휘편은 퍼즐 식으로 단어를 쓰는 책만 풀어봤었는데 이렇게 완전 만들어진 목표 자체가 어휘력 향상 !

으로 하는 문제집은 처음 풀어봐요. 


이해하기 어려운 너와집 , 구들장 같은 단어는 그림으로도 표시가 되어 있어서 아이가 생각보다 술술

재밌게 풀어줘서 아이에게도 메가 어휘력에게도 고마움을 느끼게 되네요.


특히 구성 자체를 초등교과에 나오는 핵심어휘가 빠지지 않도록 구성했다고 하네요. 1회가 4쪽 , 2장

으로 구성되어서 그리고 빡빡하지 않고 그림 같아 보이기도 하는 마인드맵을 통해 어휘 그물을

확장해 가는 구조라는 점이 매력적인 책인 것 같아요.

 

아이 학교에서 독서록을 배포하고 작성하는 양식이 있는데 그 중에서 아이가 제일 쉽게 , 또 신나게 하는게

그림그리는 독서록이랑 마인드맵 독서록이거든요. 이 책은 메인 구성이 마인드맵이라서 그런지

문제집임에도 불구하고( ^^;;) 아이가 재밌어 하는 점이 제일 좋았어요

메가 어휘력에 나오는 단어를 넣어서 새로운 문장 만들기도 해보고 국어 과목 뿐 아니라 모든 과목

특히 서술형이 강조되는 요즘에 더욱 중요성이 강조되는 어휘력 향상에 꾸준히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휘력 늘리기에 대해 고심하는 3~4학년 학부모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