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초등 독해 1일 1독해 우리 몸 이야기 레벨 3 (초등 3~4학년) - 주제별로 읽고 이해하는 매일 독해 훈련 1일 1독해 주제별 시리즈
학연플러스 지음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메가스터디에서 새로운 초등 독해 문제집 시리즈가 나와서 서포터즈 신청에서 아이들과 풀어보았어요.
무려 3가지  1일1독해, 메가어휘력, 메가독서논술 ~

요즘 특히 신경쓰고 있는 독해와 어휘력 ! 독해력 3종세트면 아이들 독해력이 쑥쑥 자랄 것 같아 기대가 많이 되었어요.
먼저 1일1독해 중 Level 3단계  <우리 몸 이야기>를 풀었어요.


1일1독해 시리즈는 레벨 별로 3권 또는 4권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1단계는 초등 1~2학년 2단계는 초등 2~3학년
3단계는 초등 3~4학년 수준이었어요.

무엇보다 특이한 건 독해력 책에 이렇게 소제목이 있다는 거였죠. 독해책은 아무래도 다양한 지문을 접하게 하려다보니
다양한 지문, 다양한 종류의 지문이 등장하기 마련인데, 1일 1독해는 융합교육 이라고 해야 하나요? 국어에 속하는

독해 문제집이면서도 과학이나 사회관련 지문들로 책을 구성해서 마치 과학책을 한 권 읽으면서 잘 이해하고 있는지
그 속에 나오는 어휘를 잘 알고 있는지에 대하여 조금 심화학습을 하는 듯한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4학년 이후 레벨이 없다는 거였는데요. 그래서 우리 집 초등 3학년 딸과 초등 5학년 아들은
함께 Level 3 단계를 풀었어요. 워낙 과학을 좋아하는 아들은 독해문제집이라기 보다 과학책처럼 쭉쭉 읽었어요.
원래는 하루 15분  책 제목처럼 1일 1독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글감 1편에 쓰기 중심으로 구성된
문제 1 페이지로 구성되어서 하루에 몇 장씩 쓱쓱 풀었네요 ㅎ ㅎ

 

요즘 영어교재들도 보면 과학 지문으로 구성된 책들이 많은데, 독해책에도 새로운 트랜드가 !! 라는 느낌이 들었어요.
독해 문제집 읽으면서 과학 교과지식까지 Up! 되면 엄마입장에서는 너무 좋죠 ~~ ㅎ ㅎ



 

목차를 보면 아이들이 무슨 내용일까 ? 궁금해서 빨리 읽고 싶어지는 제목이 많아요.
아들은 역시나.. 똥이 갈색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귀는 애 나올까요? 이런 제목 보자마자 이거부터 할 거라고 했는데
순서대로 해야 한다고 했어요. (ㅋ ㅋ )

머리카락은 어떻게 자라나요? 지문만 보면 진짜 과학책 읽는 것 같죠? 과학지문이 실린 독해책도 있지만,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이렇게 1권이 통째로 하나의 주제를 가진 과학 독해책은 처음인 것 같아요. 독해 지문은 설명문들이 주를
이루는 과학 지문에 대해서 이해도를 확인하는 내용이 많았는데 상대적으로 4지선다형 문제보다 직접 글을 써서
푸는 문제의 비중이 높았어요.

 

아이들 반응은 어떤지 문제를 푸는 아들에게 물어봤어요. 일단 하루치 분량이 1장으로 부담없고 1 페이지에 3문제
정도라서 어렵지 않다는 반응이었고, 문제 빨리 풀고 다음 장 읽어야지 ~ 이런 반응이었네요.

부모와 아이가 닮는 이유에 대한 지문에서는 세포, 난자, 정자, 유전자 같은 새로운 과학용어들이 나왔어요.
하루 공부 분량의 마지막에는 어휘 알아보기 코너가 있어서 아이들이 1가지 어휘에 대하여 뜻을 확인하는 코너가 있었어요.
딱 이 코너가 아니더라도 과학 지문 속 , 또 독해문제에서 새로운 단어를 익히고 비슷한 것 같지만 약간 다른 의미를 2가지로
제시하고 그 중 바른 뜻을 고르는 문제유형을 풀다보면 대강대강의 의미만 가지고 넘어가던 어휘들에 대해 정확하게
뜻을 집고 넘어갈 수 있어요.
 

독해 지문이 이렇게 매력적인 내용들이 많다니! 아무튼 그 중에서도 참 좋았던 지문은 게임을 오래 하면 왜 눈이 아플까요?
였어요. 아이들이 뚫어져라 스마트폰 가깝게 붙이고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엄마도 잔소리를 하게 되지요..
너 그러다가 눈 나빠진다.. ..  이미 안경을 쓰고 있는데도 잔소리가 먹히지 않는데요.

눈 속의 근육 이야기, 깜빡이는 걸 덜 해서 눈물이 나지 않으면서 눈이 피로하게 되는 원리를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으니 잔소리보다 아이들에게 잘 먹히는 것 같았어요. ^^


 

지금까지 동화, 창작분야 말고 비문학 부분 독해는 고학년이 넘어갈 수 록 꼭 해야하고 비중도 늘어 중요하지만 재미는
없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1일1독해는 아이들 흥미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지문들이 있어서 재미없는 거 ~~ 라는
생각이 편견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몸 이야기 외에도 우주이야기와 과학이야기 주제로 Level 3은 모두 과학을 주제로 하고 있어서
다른 교재도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네요. 아들도 얼른 우리 몸 이야기 끝내고 우주 이야기 읽고
싶다고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