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재테크를 부탁해 - 1년 후, 5년 후 점점 더 나아질
이지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경제신문 - 우리집 재테크를 부탁해


재테크라면 정말 자신있어.. 나에게 맡겨줘.. 라고 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려나

저 역시 재테크라고 하면 남들은 잘도 하는데 난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는 입장의 워킹맘이예요.

둘이 벌어도 크게 나아지는 게 없는 건 버는 게 문제가 아니라 쓰는 게 문제라는 이야기도 있던데 말이죠. ^^;;




 

 

재테크 책을 이번에 처음 읽어본 것도 아니지만 기존에 재테크 책을 읽다가 내가 따라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서

읽다말고 한참을 재테크 책은 안 읽다가 <우리 집 재테크를 부탁해>는 오랜만에 읽어보게 된 책이네요.


책 소개에 부자가 되려면 부자의 공식을 따라 해야 한다며 나오는 부자의 ~~ 로 시작하는 많은 책들은 시작부터, 출발선부터

다른 상황의 우리가 따라할 수 없다는 내용이 나왔는데 제가 다른 책 읽으며 많이 생각했던 내용이라 공감이 갔어요.


 


 


작가님 이력 설명이 길지만 제 눈에는  '가정경제 전문가' 라는 말이 제일 눈에 띄었어요.


책을 펼쳐 보았어요. 크게 보면 5장으로 나눠져 있었는데 소비와 돈에 대한 돈에 대한 정신교육, 우리 가계의 수입과 지출을

숫자로 나타내고 손인계산서, 재무상태 쓰기, 지출을 줄이고, 투자 가이드 이런 순서로 구성되어 있어요.



세부 목차까지 쭉 읽어보았는데 저에게 필요한 건 구체적인 팁이기도 하지만 앞 부분 정신교육 부분이 마음에 끌리고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오더군요.  TV 속 유명한 짠돌이들을 보며 아.. 나도 좀 소비를 줄여야 겠다고 생각, 나도 따라해
야 겠다는 생각하다가 오히려 스트레스만 받은 적 있는데 딱 본 것 처럼 적혀있어 웃겼어요.  저만 그런 것 아니군요
 - - ;;

 

사람들은 생각보다 소비에서 어리석은 행동을 많이 한다는 사실!!  공짜라면 필요없는 물건도 오랫동안 줄을 서고 ,
잘 모르는 물건일 수록 비싸면 더 좋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똑똑하다는 사람들도 미끼상품에 낚이고  생각해 보면 저도 정말 많이 낚인 것 같아요  - - ;;

 

그렇다면 합리적 소비를 위해서 매번 정신을 바짝 차리고 24시간 돈에 대해 생각해야 할까?
 책 속 이야기처럼 돈 걱정이 IQ를 떨어트리는 지는 모르겠지만 돈에 눈이 멀면 아무 것도 안 보인다는
말처럼 사고의 폭이 좁아지고 넓게 생각하지 못하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재테크 책인데 앞 부분 내용을 읽다보면 행복에 대해 , 삶의 질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어요.

행복은 최종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느끼는 감정이며, 강도보다는 빈도! 순간 순간의 행복을
자주 느끼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데 요즘 자주 말들 하는 소확행과도 통하는 이야기 인 것 같았어요.
명품을 사고 골프도 치고, 비싼 공연에 가는 것 만이 행복이 아니라,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 한 잔, 공원에서의 여유로운 산책 같이 돈이 적게 드는 휴식에서 주관적 안녕감을 느낄 수 있다는
말. .지금은 힘들지만 언젠가는 행복이 찾아올거야.. 이런게 아니라 지금 아이들과 투닥거리고 조금
부족한 생활을 하더라도 그 속에서 작은 행복을 자주자주 느끼며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뒷 부분은 측정되지 않으면 관리도 못한다며 숫자로 가계의 수입과 지출을 수치화하여 우리 가족의 재무상태,
가처분소득을 제대로 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었는데요.  수입, 지출을 열심히 기록하려고 했는데
그래도 기록만 하고 줄이지는 못했는데, 비용을 고정비용이랑 변동비용으로 구분해서  비용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정비용을 줄이는 게 중요한 것이었네요.  - -  고정비용 줄이기.. 정말 힘든데 그래도 궁리해 보고 고민해서
겠어요 ~~

무조건 저축 많이 하라는 말보다 적게 쓰고 많은 만족을 얻는 법, 현명한 소비에 대한 내용이 많아서 주부로서
공감이 되는 내용도 많고 ,  노력해도 별로 바뀌는 거 없다는 생각하지 말고, 소확행 생각하며 화이팅 !
해 보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