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ㅇ난감 - 상.중.하 세트
꼬마비.노마비 지음 / 애니북스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평범한 대학생이고 편의점 알바생인 이탕에게 '행운의 7'처럼 문득, 한 사건이 일어날 그 날이 찾아옵니다. 이성적이고 감정적이고, 를 구별할 시간조차 없었던 순간적인 반응으로 살인을 저지르게 된 이탕. 그리고 그 살인을 계기로 연속 살인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기에 이릅니다. 또 그 살인 사건을 맡게 된 장난감 형사. 증거도 단서도 없고, 유령처럼 떠도는 범인을 손에 넣게 위해 휘저어 보지만 풍선껌 풍선처럼 매번 헛빵만 뻥 터집니다. 심증은 있지만 물증이 없는, 이름처럼 난감한 상황에서 사건은 미궁으로 빠지고, 자수를 결심한 살인자 이탕은 살인을 당한 '피해자'가 '가해자'였다는 사실을 알고 영웅이 되기로 결심합니다. 영웅스런 살인자가 되기로.
 
    살인자 주인공. 제가 무척 좋아하는 설정이며 캐릭터입니다. 살인자가 주인공일 수 있는가, 가능하긴 합니다. 흔히 우리는 정의의 편에 서서 이야기를 보려고 합니다. 아니면 우리 편이 그냥 정의의 편이라고 믿기도 하죠. 그런데 살인자가 정의의 편이고 우리의 편일 수 있을까요. 쇼타임의 미드, 덱스터(Dexter)에서 덱스터가 바로 그런 캐릭터입니다. 꼬마비/노마비의 <살인자o난감>을 보고 저는 이 덱스터가 떠올랐습니다.
 
    이탕은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지르고 본능에 의해 그 자리를 피해 도망쳐 숨습니다. 신이 의도한 것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이탕이 죽인 그 피해자는 흔히 우리가 말하는 죽어 마땅한 놈이었고, 다행히 범인으로 이탕을 지목할 만한 증거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똑같은 상황의 사건이 또 벌어집니다. 어쩌다 이탕이 또 사람을 죽이게 되었는데, 이 사람 역시 죽어 마땅한 놈인 것입니다. 이렇게 '연쇄적'이지 않은 '연속적'으로 똑같은 일이 이탕에게 일어나게 되는데, 단 한가지 바뀐게 있다면 이탕의 살인이 이제는 의도적으로 변했다는 점입니다. 스스로를 사람들의 죄를 심판할 수 있는 영웅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막상 <살인자ㅇ난감>의 이탕을 보고 비슷한 캐릭터로 덱스터를 지목했지만, 근본적인 부분을 뜯어보면 이둘은 굉장히 다른 캐릭터입니다. 덱스터는 이탕처럼 허술하지 않습니다. 미리 먹잇감(덱스터가 죽일 사람)을 범법행위의 강도에 따라 구분지어 놓고 심판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행합니다. 그리고 스스로가 저지르는 살인은 자신의 욕구에 의한 잘못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탕은 일단 살인을 저지르고 나니 내가 죽인 사람이 나쁜놈이었다, 그리고 내가 저지른 이 살인은 스스로의 노력없이도 증거는 남겨지지 않는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의 추종자 역시 이탕은 신이 자신에게 내린 '영웅'이라고 여기며 그의 살인에 동행합니다. 
 
    그러면 이탕같은 살인마 영웅이 어떻게 등장할 수 있었을까요. 이탕은 선도 악도 아닌 중간에 있는 평범한 인물로 그려져 있습니다. 실종된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보고 눈시울을 붉히는 모습, 우연히 마주친 오래된 친구와 조우하는 모습에서는 인간적인 모습을 마저 보여줍니다. 본격적인 살인마의 길로 한참을 들어선 뒤에 보여준 모습이라 역시 본성(보통사람이다)은 변하지 않았다고 보여집니다. 한마디로 인간적이란 거죠. 이것은 이탕이 곧, 책을 읽고 있는 평범한 우리일 수도 있다는 겁니다. 태어날 때 부터 특별했던 덱스터와는 다른 경우입니다. 그런데 세상은 악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털어서 먼지 나오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냐만은 길을 가다가 이탕이 칼을 휘두르고 마구 찔러대도 그 '아무나'는 '아무나'가 아니라 더러운 범죄행위를 저질렀던 인물이 당첨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당첨 확률이란게 요즘 세상에서는 굉장히 높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살인자ㅇ난감>은 '우리들의 세상'을 그리고 있습니다.
 
    남이 하면 불륜, 내가 하면 로맨스. 범죄도 마찬가지, 정의롭다면 우리편? 하지만 그게 아니라 우리편이기 때문에 정의로워 보이는 세상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잘못된 의식을 가지고, 범죄를 알고 있지만 그것을 용인하고 있는 사람들이 길거리의 사람들처럼 많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뉴스나 신문에 나오는 사람들 대부분이 그런 사람이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그렇다는 겁니다. 여기에 <살인자ㅇ난감>은 이탕, 송춘 등의 인물을 통해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이런 세상을 보여주고 세상을 볼 수 있는 올바른 눈을 뜨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그런 문제 의식 때문에 살인마 이탕은 영웅이다라고 꼬아놓은 작가의 생각을 담아 놓은 것 같습니다. 
 

살인은 절대적 죄가 될 지언정, 그 대가로 죽음이 면죄부가 되어선 안된다.


    이 때문에 살인자가 영웅이 되는 난감한 상황에서 장난감형사는 위와 같은 말을 합니다. 살인은 절대적이란 것입니다. 그런데 작가는 이런 난감한 경우를 이야기하면서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의견이 오고가는 것을 신경쓰지 않습니다. 범죄를 저지른 경찰과 정치인, 사회현상 따위를 이야기하면서 체제전복을 노리는 것도 아니고, 혼돈을 조장하기 위한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이미 답이 나와 있는데, 이것을 보고 이게 무엇이냐고 하는 질문은, 해서 뭐하겠냐는 것입니다.

 
 

크롱의 혼자놀기 : http://ionsupply.blog.m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