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수학을 사랑한 이유 - 불가능한 꿈을 실현한 29명의 여성 수학자 이야기 내 멋대로 읽고 십대 6
전혜진 지음, 다드래기 그림, 이기정 감수 / 지상의책(갈매나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원했던 여성들의 이야기
수학과 수학자에 대한 이야기는 많다.
이 책은 수학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었던 시대에 수학이 하고싶어 평생을 수학에 몰두한 여성들의 이야기다.

이 책은 우리가 그나마 잘 아는 여성 수학자마저도 몇 명 없다. <여성, 귀신이 되다>의 작가님이신데 참 여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한다는 느낌이 들었다.

열성적인 학생으로
집요힐 학구자로
뛰어난 교수로
평범한 직장인으로

수식 속에서 자유를 찾는 여성들

책을 읽으며 결국 수학은 증명의 영역이라는 생각을 했다.
페르마의 정리 편에서 특히 그렇게 느꼈다.

수학자과 수학 개념이 번갈아 나와서 어렵지만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는 이상하게 수학 문제가 풀고 싶었다.

내가 왜 그렇게 수학을 싫어했는지 궁금했다.
책을 다 읽고 수학이 왜 무섭고 힘들었는지 곰곰 생각해봤다.
이 책의 수학자들은 왜 그렇게 고집스럽게 한길을 갔는지도.

그들에게 수학은 자유의 문제였다.
자유를 위한 모험이었을 것이다. 나는 수학을 자유라고
느끼지 못했던 것 같다.

나도 자유롭고 열정적으로 무언가를 탐구하는 삶을 꿈꿔 본다.

※출판사에서 책을 지원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