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모른다, 내가 잘하고 있다는 걸 - 나의 자존감을 보살피는 심리학
슈테파니 슈탈 지음, 김시형 옮김 / 갈매나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자존감 이야기를 많이 한다.

자존감이 없어서, 부족해서 문제라는 이야기를 하고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자존감 회복은 결코 쉽지 않다. 이 책은 다정한 위로나 감성 글로 치장하지 않았다.

정말 스스로 변화가 절실하다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다.


유독 자신의 실수에 엄한 사람들, 완벽하지 못한 모습에 딴지를 걸게 되는 사람들, 의미 없는 말에 발끈해 버럭 화를 내거나 평소에 의견 내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자존감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자존감 결핍이 일상에서 보여지는지 다양한 내담자 사례와 실제

심리상담 기법을 사용해서 자세히 알려준다.


그래서 훌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라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과거의 기억을 복기해 내면아이의

상처를 발견해야 하고, 자신의 약점과 강점에 대해 심도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이 책은 몇 번이고 불안해도 괜찮다고 강조한다. 자신이 불안한 상태를 직면하고 크게 쉼호흡을

하며 현실의 대안을 생각하고 내 안의 내면아이를 잘 달래라고 말한다.


불안해도 괜찮다. 자존감이 높은 게 티가 나는 사람들이 분명 있다. 그들은 주로 외향적이고 웃음

이 많으며 대인관계가 좋다. 전형적인 이미지다.


이런 이미지에 압도되어 자존감이 높다는 의미를 함부로 사용한 건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자존감이 높다는 건, 자신이 어떤 상황에 놓여있어도 나를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그 곳에서

시작해보자. 무조건 내 편을 들어주는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자.


자존감이 높은 이들보다 오늘보다 조금 더 나은 버전의 나를 상상해보자.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