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1. <협동조합으로 기업하라>

 

자본주의 영리기업만으로 시장경제가 구성된다는 생각은 아마도 착각에 가까울 듯. 경제학의 <생존가설>에 따르면 이윤극대화에 실패한 기업은 생존하기 어려우므로 현존하는 기업들은 모두 이윤극대화에 성공한 기업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윤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 구성된 경제조직이 존재할 수 있으며, 설사 이윤을 목적으로 한다 해도 자본주의적 위계가 아닌 민주적 거버넌스를 갖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다. 협동조합이 그 사례가 아닐까??? 더군다나 협종조합의 원조국인 이태리의 경제학자가 쓴 책이라니 더 궁금.

 

2. <부자 나라는 어떻게 . . . >

 

아직도 절대적 빈곤에 허덕이는 국가들은 왜 이러한 처지에 내몰리게 되었을까? 어떤 방법이 이들에게 빈곤을 물리치게 해줄 최선의 방법인가?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중시여기는 신고전학파적 접근의 허구와 미망이 잘 묘사된 책이라니 흥미가 간다.

요즘 들어 부쩍 이런 주제의 책들이 출간되는 걸 보면 이 문제가 점차 심각해 지거나 아니면 이 문제에 대한 우리의 자각이 커진 듯.

 

3. <하버드 정치경제학>

 

세상 참 좋아졌다. 책상에 가만히 세계 최고의 석학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잇게 되었으니 말이다. 도대체 하버드 경제학자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현재의 전인류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비책이 있는지 궁금해진다. 내공 실린 강의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