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문해력을 위한 윤동주 전 시집 필사 북 - 써보면 기억되는 어휘와 문장 그리고 시어들
윤동주 지음, 민윤기 해설 / 스타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스타북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문해력을 위한 윤동주 전 시집 필사 북>은 윤동주 시인의 시와 산문 등의 작품을 모아서 해설과 함께 출간한 책이에요. 윤동주 시인은 일제강점기의 싱니이자 독립운동가로 일제강점기에 처한 지식인의 상황과 괴로움을 작품으로 표현했어요. 독립운동을 하다 순국하셔서 민족시인으로 평가받는 시인이에요.
윤동주 시인의 시들은 정말 유명하죠. 저는 윤동주 시인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시가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인데요, 윤동주 시인의 시들을 필사하면서 문해력도 기를 수 있는 도서가 있어서 이번에 한 번 읽어봤어요. 필사를 하는 게 기억에도 오래 남고 내용에 대해서 더 깊게 생각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문해력을 위한 윤동주 전 시집 필사 북>에 어떤 시와 작품들이 소개 됐는지 한 번 읽어볼게요.

저는 윤동주 시인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시가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인데요, 이 책의 엮은이도 그렇게 생각했는지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가 가장 먼저 나와있더라구요. 가장 먼저 나온 시를 한 번 필사해봤어요. 필사를 하면 손으로 쓰고, 눈으로 읽고, 머리로 생각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시를 접하게 돼서 의미가 더 잘 이해되고 와닿는 것 같아요.

열심히 써봤는데 글씨가 그리 예쁘진 않네요. 그래도 내용이 멋지니까 멋져보여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는 윤동주 시인의 대표작으로, 윤동주 시인의 작품 세계를 상징적으로 알 수 있는 시예요. 저도 참 좋아하는 시인데 이렇게 필사를 해보니 의미가 새롭게 와닿네요.

이 책에서 좋은 점은 윤동주 시인의 작품을 필사만 하도록 되어 있는 게 아니라 각 작품마다 해설이 달려있다는 점이에요.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 대해서 엮은이가 해설을 해주고 있어서 해설을 보고 다시 시를 보면 시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어요. 시를 읽을 때는 시를 쓴 시인의 상황을 알아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데, 아래쪽에 해설을 해주어서 시를 더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왼쪽에는 필사하는 시가, 오른쪽에는 필사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천천히 필사를 하면서 작품을 음미하다 보면 문해력도 길러지고, 마음도 풍요로워져요. 좋은 작품을 읽으면서 문해력도 기를 수 있다니 참 좋네요.
윤동주 시인의 멋진 작품을 해설과 함께 감상하고, 필사까지 해볼 수 있는 책이에요. 유명한 작품 뿐 아니라 생소한 작품들도 있어서 윤동주 시인의 작품들과 작품 세계를 더 깊게 알아볼 수 있어요. 유명한 시들 뿐 아니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산문 작품들도 있어서 윤동주 시인의 작품들을 더 다양하게 접해볼 수 있어요. 일제강점기에 태어난 지식인으로써 윤동주 시인의 괴로움과 지식인으로써의 책임감 등을 잘 느껴볼 수 있는 좋은 작품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요.
윤동주 시인의 작품을 해설과 함께 감상해보고 싶은 분들, 필사할 좋은 내용들을 찾는 분들, 문해력을 기르고 싶은 분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