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이진우의 다시 만난 경제
EBS 제작팀 기획, 이진우 지음 / 페이지2(page2)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이지2북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의 두 번째 교과서 X 이진우의 다시 만난 경제>의 저자인 이진우는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신문사에서 일을 했어요. 2010년 경제기자 최초로 한국기자협회 경제보도부문 한국기자상을 받았어요. MBC 라디오<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하고, 2021년에는 10주년을 맞아 브론즈 마우스 상을 수상했어요. 타고난 경제 해설가인 이진우 작가는 라디오, 유튜브, 저술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어요. 저서로는 <거꾸로 보는 경제학>, <친절한 경제상식> 등이 있어요.

일하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 내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할까가 늘 고민이예요. 특히 아이가 생기니까 아이생각도 해야 하고, 노후도 생각해야 하고 생각할 것이 많더라구요. 재테크를 하려면 경제에 관해서 잘 알아야 할 것 같은데,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다시 만난 경제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나의 두번째 교과서 시리즈 중에 다시 만난 국어에 이어서 두 번째로 읽어본 책이에요. 경제라는 게 살면서 꼭 필요한 부분인데, 막상 내가 뭘 알고있는지 생각해보면 아는 게 없더라구요. 다시 만난 교과서 경제편은 이런 저에게 딱 맞는 책이었어요. 다시 만난 교과서라는 말 답게 경제를 아주 기초부터 알려줘서 좋았어요. 한강의 기적이라는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 대해서도 어떤 이유로 이러한 급격한 발전을 했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프롤로그에서 이진우 작가는 책을 쓰게 된 이유와 이 책에서 경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어요. 이 책에서는 실제 우리 사회의 경제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설명하고 있어요.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데 부동산, 주식 등에 대해서도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고 있고, 투자의 대전제 등을 설명해줘서 아주 도움이 됐어요.


가장 처음에는 경제의 기본이 되는 돈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어요. 돈이 늘어나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돈이 늘어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등을 알려줘서 경제에 대한 바탕지식부터 설명해주고 있어요. 우리가 성인이 되고, 경제활동을 하면서 돈을 벌게 되는데 이렇게 돈이 왜 늘어나야 하는지, 돈이 늘어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은 생각해본 적이 없잖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경제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어요.


교과서라는 이름 때문에 고등학교 때 경제과목에서 배웠던 내용 비스므리한 게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막상 읽어보니 실제로 내가 살면서 사용하고 실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들이 가득했어요. 주식이나 부동산 등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도 많이 알려줘서 아주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주식, 부동산, 재테크 등에 대해서 들어본 적은 있지만 뭐가 뭔지 잘 모르겠는 분들, 경제관련 기본 지식을 아라고 싶은 분들, 어떻게 해야 잘 살 수 있을지 고민인 분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