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꿈을 그리다 - 반 고흐의 예술과 영성
라영환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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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픈 것 같지만 기뻐하는 삶을 추구했던 화가

반 고흐라는 화가는 미술에 대해 조예가 깊지 않더라도 누구나 알고 있을 법한 유명한 화가이다. 나또한 미술에 대해 깊은 지식과 관심이 있지는 않지만 그가 그린 몇몇의 대표적인 작품들에 대해서는 관심이 있어서 그와 관련된 미술 전시를 몇 번 정도 관람한 적이 있다. 프랑스 파리 여행시 오르세 미술관을 방문했을 때에도 그의 작품에 유독 애정을 갖고 관심있게 보았으며 기념품도 그의 작품을 본따 만든 엽서를 사오기도 했다.

우리는 보통 반 고흐를 떠올리면 자신의 귀를 스스로 자른, 결국 자기 스스로 생을 마감한 '비운의 화가' 로 알고 있고 나 또한 그렇게 생각했다. 단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이 책은 반 고흐의 작품에 대한 중점적인 설명보다는 반 고흐라는 사람 자체에 집중하여 그의 삶에 대해 설명해 준다. 반 고흐에 대한 우리가 알고 있던 이미지에 대한 편견을 깨어주는 책이다.

1부: 반 고흐 해석의 난점들

2부: 반 고흐가 되어 반 고흐를 보다

3부: 반 고흐의 예술과 영성

 

총 3부로 나누어져 반 고흐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이 책은 1부에서는 반 고흐를 생각하는 우리들의 편견을 깨어주는 일화들로 시작된다. 그가 스스로 자신의 귀를 잘랐는가에 대한 진실을 알고자 하는 내용들과 고갱과의 관계, 그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었던 사람이었는지 등의 대해 이야기 한다.

2부에서는 반 고흐의 어린 시절부터 화가가 되고 그가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삶에 대한 이야기들과 그의 가족들, 그의 주변인들과의 관계등 일대기적인 내용들이 담겨있고 이 책에서 가장 차지하는 분량이 많다.

3부에서는 그의 작품들을 주제별로 소개하면서 그 작품이 탄생하기 까지의 배경이 되는 일화들과 당시의 그가 처한 상황, 심적인 상태등을 언급하며 작품에 대해 좀 더 깊게 알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반 고흐, 우리가 가졌던 그에 대한 편견을 깨다

 

1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반 고흐는 자신의 귀를 잘랐는가? 반 고흐는 정신병자인가? 반 고흐는 그림에서 자신의 죽음을 암시했는가? 반 고흐는 기독교를 떠났는가? 에 대한 질문에 대해 기존의 분석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그를 탐구 해보고 우리들의 편견을 깨어주는 내용들이 담겨 있다.

나도 반 고흐란 사람에 대해 자세히 몰랐지만 막연하게 본인의 귀를 스스로 자른, 정신병이 있었던 비운의 화가. 이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나서 너무 새로운 내용들을 알게 되어 정말 당시의 진실이 무엇이었을까? 조사해보고 싶을 정도로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았다.

특히 귀가 잘린 사건과 관련된 인물 중 우리가 알고 있는 또 다른 유명 화가, 고갱이 중심에 있었다는 점도 놀라웠다. 마치 TV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를 보는 듯한 생생한 사건의 재연 및 사건 당시 고갱의 이동 경로나 행동, 발언 등을 추적하듯이 이야기를 진행하여 책의 앞부분 부터 흥미진진하게 책장이 넘어갔다.

단 조금 아쉬운 점은 고갱과의 관계에 대해서 좀 더 깊은 이야기를 들려 줄거라고 기대했는데 뒤에 이어지는 2부,3부에서도 그와의 관계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은 없었어서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웠다.

이 책에서 반 고흐는 자신의 귀를 스스로 자르지 않았으며, (이 책에서 여러가지 증거들로 추론하는 바에 의하면) 고갱과의 작은 불화에서 갑작스럽게 발생한 사고 였을 거라는 추측을 한다. 반 고흐가 총으로 본인 스스로 자살을 했다고 알고 있었지만 총알이 직선이 아닌 사선으로 관통 했다는 점, 자살이었다면 그렇게 사람들의 눈에 띄기 쉬운 장소에서 목숨을 끊었을리 없다며 그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한다.

그렇게 되면 ‘까마귀 나는 밀밭’ 이라는 그림에서 그의 자살을 암시했다는 일련의 해석들에 대해서도 반박을 할 수 있게 된다.

<성경이 있는 정물화> p.24

‘성경이 있는 정물화’ 라는 작품에 대해 일부 비평가들은 반 고흐가 기독교를 떠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의 삶에서 성경은 늘 함께 했고 성경에서 그 시대에 대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했다. 또한 예술적 영감을 성경을 읽으면서 얻었다고 한다. 사실 기독교와 반 고흐와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잘몰랐던 부분인데 이 책을 읽으면서 화가였지만 신앙인으로서의 반 고흐의 새로운 면을 알게되었다.

 

 

 

 

순탄하지 않았던 반 고흐의 삶...

2부에서는 반 고흐의 생으로 조금 더 깊숙히 들어가본다.

반 고흐와 그의 가족들에 대해 알려주고 그의 생을 년도별로 나누어 큰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는 3남 3여의 여섯남매중 장남으로 태어난다. 그의 할아버지는 대학에서 신한을 전공한 수재였고, 아버지는 목사, 그의 삼촌들 중 세 명은 화상이었다. 그런 집안의 영향 때문인지 그는 아버지를 따라 성직자의 삶을 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지만 끝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복음을 전달하는 것을 자신의 소명으로 삼았던 그는 그림으로 그것을 표현하게 되었고 그림을 통해서 소외되고 고통받는 사람들을 치유하고 위로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래서 지금의 우리는 화가로서의 반 고흐를 기억하는 것이다.

목회자가 되기 위해 여러번의 노력을 했으나 실패하고, 첫 직업인 화상으로서의 삶도 평탄치 않았다. 첫사랑과의 인연과 실패 등 그의 삶에서 여인들과의 사랑은 집안의 반대등으로 번번히 이루어지지 못한다.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중산층의 가정 환경에서 자란 그였지만 지속되는 순탄치 못한 삶이 책을 읽는내내 안타까웠고 안쓰러웠다.

그렇지만 그의 삶의 모든 순간에서 함께 하고 지키려고 했던 '종교적 소명'은 분명했고 그의 열정과 노력은 계속되었다는 점에서 결코 그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자신의 귀를 자를만한 괴팍한 인물이 아니었을 거라는 믿음이 더욱더 커졌다.

반 고흐는 남동생들 중 테오라는 인물과 특별히 각별했다고 한다. 테오와 주고 받은 수많은 편지들에 자신의 작품과 주변에 일어나는 일 등 소소한 자신의 생각을 담았다. 이 수많은 편지들로 당시의 그의 상황이나 감정상태 들을 추측해 볼 수 있었으며, 반 고흐의 삶을 지금의 우리도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사실 더 특별한 공은 테오의 아내 요한나 에게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반 고흐가 죽고난 뒤 형의 죽음을 매우 힘들어했던 테오는 그가 세상을 떠나고 6개월 뒤에 형에게로 간다. 테오의 아내 요한나는 남편 테오와 반 고흐가 주고 받았던 편지와 작품을을 잘 보관해 두었다가 세상에 알리는데 큰 공을 세웠다.

잘못된 만남 : 아를 (1888-1889)

숨을 거두다: 오베르 (1890)

그의 생을 다른 2부에서 가장 가슴에 와닿았던 부분들이다. 그의 귀가 잘린 사건이 있었던 이 후 주민들에게 정신 이상자로 낙인 찍히고 정신병원을 전전했던 아를에서의 그 의 힘들었던 삶을 엿보면서 너무 안쓰러웠다. 잘못된 만남은 고갱과의 만남을 얘기하는걸까. 반 고흐는가 고갱을 존경하고 생각하는 만큼 고갱은 그렇지 않았던거 같다. 하지만 상처받지 않고 끝까지 예술적인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던 반 고흐가 대단하게 느껴졌다. 이 책을 읽고나면 약간 고갱에 대한 편견이 생기게 되는데 더불어 고갱의 삶에 대해 써놓은 책도 읽어보고 싶어진다.

아를에서의 1년 4개월 동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해바라기>, <아를의 별이 빛나는 밤>, <밤의 테라스>, <랑글루아 다리>, <씨뿌리는 사람> 같은 300여 점의 걸작품이 남겨졌다는 사실이 슬프게도 아이러니 하게 느껴졌다.

반고흐가 자살했다고 알려진 장소를 사진으로 접하니 가슴이 먹먹하다. 자살이든 타살이든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 반고흐의 석연치 않은 죽음에 관한 수수께끼를 풀기 위한 여러가지 실마리를 제시하며 그의 죽음은 자살이 아닌 타살이라고 주장한다. 그의 죽음과 관련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진실인지는 반 고흐 자신만 알 것이다. 하지만 책에서 얘기해주는 여러 정황들을 보았을때 나도 그는 절대 자살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반 고흐가 보여주고 싶었던...슬퍼하는 것 같지만, 기뻐하는 삶

반 고흐의 예술 작품과 영성에 관해 이야기하는 3부에서는 그가 추구했던 소명을 위한 삶과 그가 그림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었던 것들에 대해 세밀하게 다루고 있다. 대상을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사실주의의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직접 그 대상이 되어 실체를 그리고자 노력했던 반 고흐. 그는 그림을 통해 힘들고 어렵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힘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 성직자로서의 꿈을 이루지 못했지만 화가로서의 삶을 살면서 복음을 전달하는 것을 소명으로 삼고 평생을 살았다.

그는 27세라는 나이에 화가로서의 삶을 시작했다고 한다. 어머니의 재능을 물려받은 것은 영향이 있겠지만 그에게 특별한 그림에 대한 재능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는 인생의 행복했던 순간에도, 힘들었던 순간에도 열심히 그림을 그리며 자신의 소명을 잃지 않았도록 부단히 노력했던 화가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위대한 반 고흐는 비운의 천재적인 화가가 아니라 기뻐하는 삶을 추구했던 슬프도록 열심히 노력했던 화가였던 것이다.

인생의 막다른 골목에서도, 주변사람들의 오해와 질타에도 좌절하지 않고 그의 삶을 꿋꿋하게 살아온 반 고흐. 이 책을 읽기전과 읽고 난 후의 반 고흐는 나에게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그동안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그의 삶과 예술에 대해 알게된 좋은 시간이었다. 소외된 사람들을 항상 생각해왔던 따뜻했던 사람, 반 고흐로 나에게 기억될 것이다.

반 고흐 생의 발자취를 따라 유럽 곳곳의 장소를 사진으로 만나서 마치 여행을 하는듯한 느낌도 들었고, 그의 작품을 그냥 눈으로 보는것이 아니고 머리로 알고 가슴으로 느낄 수 있는 능력을 갖게된 것만 같다. 반 고흐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꼭 이 책을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새로운 반 고흐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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