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절대강자 - 세계 최고의 경영대학원 인시아드 연구보고서
카란 지로트라.세르게이 네티신 지음, 김은지 옮김 / 전략시티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살아남는 기업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어떤 비결이 있길래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일까?


판단력!

나는 기업의 리더가 이 판단력을 제대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4가지 부문을 나누어서 설명했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결정 중에

<무엇>을 바꾸는 방법,

<언제>결정을 내리는지를 바꾸고,

<누가>결정을 내릴지 바꾸고, <왜>하는지 목적에 비추어 기존 결정을 바꾸는 방법이었다.

하나씩 소개하면서 기존 회사들의 실제적인 사례들을 언급해주어서 이해하기가 쉬웠다.


혁신이라고 부를 만큼이 아니더라도, 현 상황에서 문제들을 어떻게 접근해가고,

내년을 어떻게 설계해 가야 하는지 고민이 많은 요즘에 딱 읽기 좋은 책이었다.


결국 리더는 올바른 시기에,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며

주변의 상황들을 읽되 멀리 바라보면서 대안을 내놓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혼자 떠안는 것이 해답은 아니며, 가장 적합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현장의 소리를 가진 사람에게 결정권을 이양할 수도 있어야 한다.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들이 필요하며 이 단계에서는 어떻게  그 전략들을 세울 것인지, 선후관계를 바꾸어 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 책 첫 페이지를 장식한 문장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끝까지 살아남는 자가 진정한 강자다."


살아남는 것만이 내 목표가 아니다.

우리 모두의 성장이다!

우리 손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성장까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