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신종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의 글은 쉽지않다

잦은 물음표를 남기게 되고 그 물음표의 해답을 찾아 책을 읽어내려가다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은 다시 또 다른 물음표를 만들어낸다

그렇게 니체의 글은 읽으면서 멈추고 다시가기를 반복하게 만든다

그래서 한권의 책을 다 읽었다라는 말을 하기가 무색하지만 또다시 책을 집어들게 만들고

그리고 또다른 여행을 하듯 다시 다른 책인양 그 책속에 빠져 멈추고 다시가기를 반복하게 만든다

<깨진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이책으로 나는 인류에게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물을 안겨주었다라는 프리드리히 니체의 자평이 있는 책이다

일단 < 깨진틈이잇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라는 책 제목에서부터 아~~ 그렇구나를 연발하게 만들었다

그리고 차라투스트라의 가르침에서부터 멈춰서기가 시작되었다

고독한 사막에서 나의 정신이 무거운짐을 싣을수있는 짐승인 낙타가 되고 스스로 자유를 쟁취하고 자신의 사막의

주인의 되어 "나는 원한다"를 말하는 사자가 되고 그리고는 "너는 해야한다"의 정신에서 가장순진무구하고 새로운 시작, 최초의 움직임과 창조의 놀이가 가능한 신성한 긍정의 어린아이가 되는 과정

그 세가지의 과정에서만 얼마나 많은 생각을 했는지 모르겠다

무거운 짐을 참아낼수있는 정신을 가진 사람이 성장해서 내가 원하는 것을 찾게되지만

그 내가 원하는 것을 , 얻고자하는 새로운 가치의 권리를 스스로 받아들이는 것을 위한 강탈을 넘어서

내가 해야하는것을 해야하는 자리에 서게되었을때 우리는 그 많은 창조의 과정을 놀이로 승화하는 신성한 긍정을

가진 순진무구한 아이가 되어야하는것.. 그런변화들을 겪으면서 성장하는것

아~~ 무거운걸 가지고 그걸 견딜수잇게되면 무거운것들중에 원하는 것을 취할수있는 권리를 가질수잇게되고

그 권리를 자유로운 나의 의지를 더해질때 비로소 완전한 것이되는것.. 그런건가?


이렇게 프리드리히니체의 <깨진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라는 책은

삶이라는 여행을 떠난 여행자인 우리들에게 누군가의 여행을 따라가는 비참한 여행자가 아닌

다른 여행자들에게서 다양한 여행의 지혜를 습득하고 그 지혜들로 스스로의 목적지를 선택하고

그로 인해 삶이라는 여행을 즐겁게 할수잇도록 가이드가 되어주고싶은 책인것같다

현명한 자들은 자신의 어리석음에 기뻐한다 말하고

그 가난한 자들이 풍족해질때까지 베풀고 나누고싶다고 이야기하는 니체

모두를 위한,, 그리고,,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 책 <깨진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안에서

환희와 열정, 전쟁, 벗, 이웃사랑, 베푸는 덕, 창조자의길, 아이와 결혼, 자유로운 죽음까지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읽어내려가면서 어떤 이야기를 전하고있는지 잘 읽어보고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것들이 다 좋은것은 아니며 나를 아프게 하는것이 다 나쁜것은 아니라는 의미를 알게되면

삶이라는 나의 여행의 목적지를 어디로 삼아야할것인지 지금 나는 무엇을 위해 이 여행을 하고잇는지에 대해

스스로 조금더 생각해보고 그 여행에 즐거움이 더해질수있도록 조금은 성장할수잇지않을까?

그리고 적어도 그런저런 미사어구를 넣어 어떤 의미를 더하지않더라도

한구절을 읽고 잠시 멈춰서서 그 말을 되새겨보고 그로인해 떠오르는 나의 생각들을 온전히 느껴나가는시간이

주는 즐거움과 혼돈스러움 그리고 조금씩 다가오는 선명해지는 느낌들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빛이들어올수잇는 깨진틈을 만들어나갈수잇는 뿌듯함이 생기리라믿는다

역시 니체는 늘 어렵다,, 그런데 늘 설레임을 준다,, 한페이를 넘기기가 쉽지않은 이책의 많은 지혜들을

한걸음한걸음 같이 내딛어 걸어가면서 조금씩 느껴봐야겠다,, 깨진틈사이로 들어오는 빛의 따스함을 느끼면서


#페이지2북스, #프리드리히니체, #깨진틈이잇어야그사이로빛이들어온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페이지2북스, #프리드리히니체, #깨진틈이잇어야그사이로빛이들어온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페이지2북스, #프리드리히니체, #깨진틈이잇어야그사이로빛이들어온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