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난 사회 선생님의 역사가 지리네요 - 10대를 위한 어마어마한 역사×지리 수업 우리학교 사회 읽는 시간
권재원 지음 / 우리학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수업에서 아이들이 가장 재미있어하는 영역이 바로 '지리' 이지요.

하지만 의외로 가장 재미없다고 느끼는 과목도 '사회' 더라고요.

외워야 할 지명이나 한자어가 많이 등장하고

지도나 그래프 등 다양한 영역의 문제들도 시험에 출제되면서

공부를 위한 '지리'만 접하다 보니

아이들에게 '지리'는 암기과목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별난 사회 선생님의 역사가 지리네요'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을 '지리'를 통해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게 소개하고 있답니다.

 

 

지리를 알기 위해서는 역사를 먼저 알아야 하지요.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의 왕궁부터 좋은 자리를 뜻하는 '명당' 이 무엇인지

풍수와 지리학까지 폭넓게 알아보며 우리 역사 속에서 수도가 위치하게 된 이유까지

교과서에서 배우지 않은 다양한 지리 이야기를 읽어나갈 수 있었답니다.


 

 


 

 

'별난 사회 선생님의 역사가 지리네요'는 단순히 지리적인 특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

역사 속에서 지리가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재미있게 소개했더라고요.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가 위치한 지리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며 역사의 배경지식을 탄탄하게 쌓아볼 수 있었어요.

분지와 바다 사이에서 분투해 온 신라.

서해와 한강으로 진출한 고구려 함대.

외교와 무역, 군사 요충지, 강동 6주.

등 한국사를 배우며 익숙한 내용을 지리와 함께 살펴보고

지도, 사진을 비교해보니 지리에 따른 지형과 기후, 생활하는 방식의 차이가

정치, 경제 ,문화와 분쟁까지 미치는 영향을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었어요.


 

 

지리와 역사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별난 사회 선생님의 역사가 지리네요'에는

삼국시대, 고려, 임진왜란, 조선, 러시아, 미국, 중국,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등

지리가 역사와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소개하고 있답니다.

지리를 최대한 이용한 최고의 전략가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 대첩의 조선 수군의 승리 공식까지

영화 속에서 궁금했던 사실들을 글로 읽으며 더욱 자세히 알아갈 수 있었답니다.

'10대를 위한 어마어마한 지리 수업'이라고 하지만

성인들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으며 지식을 쌓기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