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 - 유클리드가 만든 평면도형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
김태완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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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재미있게 익히기 위해서는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사고력 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지요.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은 수학의 개념을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이해하고 확장하며

폭넓게 알아갈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책을 읽으며 어려운 수학 개념도 만화와 다양한 그림 설명을 통해 이해하면서

한 가지 주제를 확장하며 쉽게 이해해 볼 수 있어요.

 

'유클리드가 만든 평면도형' 은 초등, 중등 기하 시간에 배우는 다양한 내용을 읽어볼 수 있답니다.

평면도형의 특징과 도형의 합동, 대칭을 이해하고 나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비와 비율을 배우고 피타고라스의 정리까지

교과과정에 따라 개념의 확장이 마음에 쏙 드네요.


 

 

 

도형의 역사는 기하학의 역사이지요.

나일강을 중심으로 세워진 이집트에서는 해마다 홍수로 인해 나일강의 범람을 겪고

이 때문에 나일강 주변의 평야 지대는 토지의 구분이 없어지곤 했다고 해요.

이러한 토지의 분쟁에서 시작된 이집트의 기하학은 파피루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해요.

이집트인들에게 수학이란 일상생활에 필요한 측량에서 출발하였고

그리스에서는 기하학을 수학적으로 증명하고 논리적으로 탐구하며 발전하게 되었다고 해요.

'유클리드가 만든 평면도형'에서는 이집트인의 수학을 정리하여 발전시킨 탈레스,

유레카를 외친 아르키메데스, 기하학을 집대성한 유클리드 등

기하학 하면 떠오르는 수학자의 이야기도 읽어볼 수 있었답니다.



 

 

 

'피라미드의 높이를 구하는 방법' 은 사고력 문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문제이지요.

비례관계를 이용해 피라미드의 높이를 구하고,

기하학의 원리로 해적선까지 거리를 측정한 탈레스의 증명과 함께

직각삼각형의 빗변의 세 곱은 다른 두 변의 제곱의 합과 같다는 피타고라스의 정리까지

책을 읽으며 우리가 알고 있는 수학적 개념을 쌓아갈 수 있네요.

문제를 풀기 전에 책을 통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면

수학을 공부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은 초등 전 학년에 연계된 수학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흥미롭게 느낄 수 있는 창의적인 문제나 실생활과 연계된 사실,

영재교육원에서 배우게 되는 내용들을 함께 읽어갈 수 있답니다.

아이들이 수학을 지루하게 느끼지 않게 주제에 따라 확장시킬 수 있어서

반복하며 읽을수록 알아가는 부분이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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