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3 - 본편, 인도인이 만든 숫자와 사칙연산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23
박은정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수학을 준비할 때 개념 이해를 쉽게 이해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지요.

요즘 둘째의 수학에 좀 더 신경을 쓰려고 하는 시기라 수학 연계도서를 고민하게 되는데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이 초등, 중등 교과연계 도서로 좋더라고요.

함께 책을 읽고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면서 교과수학을 준비하는 시간.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과 함께 책과 함께하는 수학 공부 시간을 보내고 있답니다.

자음과 모음 책들이 초등, 중등, 고등 교과 연계로 읽어두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의 '초등 교과 연계표'를 살펴보고

수와 연산, 기하, 측정에 해당하는 3학년 1학기 연계 책부터 함께 읽어보기로 했어요.

 

초등 수학의 대부분은 연산이다!라는 말을 많이 하지요.

수학에서 수와 연산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수에 대해 이해하여 정확히 계산하는 연습이 필요한데 이 책에서는 숫자 이야기와 사칙 연산, 혼합 계산 등

수와 관련된 역사와 함께 다양한 퍼즐을 경험하고 생각하는 과정을 배워갈 수 있었답니다.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은 '학습 목표'와 '미리 알면 좋아요'를 처음에 소개하여

책을 읽기 전 아이들이 수학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체크해 볼 수 있답니다.

숫자는 어디에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궁금하기 마련이지요.

아라비아 숫자는 인도에서 시작되어 아라비아를 거쳐 유럽과 전 세계에 퍼져나갔다고 해요.

로마숫자는 로마에서 사용하던 숫자는 맞지만 자리에 따라 그 값이 달라지기에 계산할 때 어렵게 느껴지지요.

책을 읽으며 아라비아 숫자와 로마숫자를 비교하며 우리 실생활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까지 자세히 읽어볼 수 있었어요.


 

 

 

숫자를 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여 블록을 색칠해 나가는 네모 로직은

일본인인 '테츠야 니시오'가 처음 만들었다고 해요.

숫자 힌트를 찾아가며 풀어보는 네모 로직은 아이들이 수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한답니다.

책 속의 전략에 따라 풀어보면 어려운 네모 로직 속의 풀이 법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네요.


 

 

처음 연산을 배울 때 익히게 되는 +, -는 누가 발견했을까?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에서는 수학의 재미있는 사실을 다뤄주고 있답니다.

수학자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덧셈과 뺄셈의 유래를 알아보고

중등에서 배우는 자연수의 개수를 구하는 방법까지

수학 심화서를 통해 연습한 다양한 개념을 자연스레 책에서 읽어볼 수 있더라고요.


 

 

또한 중등에서 배우는 각 배수의 특징이나 비, 소인수분해 등

지금은 사칙연산을 배우는 서연이이지만 고학년, 중등 수학까지 연계하여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천재들이 만든 수학 퍼즐' 은 교과에서 배우는 수학을 수학자의 이야기와 함께 계통으로 공부해 볼 수 있답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힘든 개념도 자연스럽게 이야기 속에서 읽어나가며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해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영재 교육의 커리큘럼에서 배우게 되는 주제를 책을 통해 쉽게 익히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수학 활동으로

단순하게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확장해 볼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수학 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여러 번 반복하며 수학의 자신감을 키워보기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