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이 들려주는 유전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2
황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자 하면 떠오르는 인물! 바로 멘델이죠!

엄마도 학창시절 배웠던 멘델.

20년이 넘게 지나왔지만

멘델하면 완두콩이 바로 생각나는것은 시험에 꼭 나오고 매번 외운 기억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멘델하면 떠오르는 '유전' 은 중등 3학년에 중요하게 배우는 단원이랍니다.

과학자 시리즈의 '멘델이 들려주는유전이야기' 에서는

초, 중등 교과연계로 멘델이 연구한 '유전의 법칙' 에 대해

과학자가 이야기 하듯 설명하는 내용을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었답니다.

게놈, 줄기세포, 유전자 조작 등 과학잡지에서 많이 보이는 유전학에 대한 내용은

우리 일상에서도 많이 들었기에 낮설지 않게 느껴지는데

이러한 유전은 멘델이 발견한 '완두콩을 연구한 유전의 법칙' 을 통해 더욱 자세히 읽어볼 수 있답니다.


 

 

유전이란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해지는 현상을 말한답니다.

아이들 중에는 아버지나 어머니를 닮은 아이도 있고, 부모님을 반반 닮은 아이도 있지요.

머리카락이 갈색인 서연이...

혀말기가 안되는 친구들고 있기도 하구요..

이러한 이유는 바로 유전적 특징에 의해 정해지는데...

이 책은 멘델이 이야기 해주는 형식으로 유전에 대해 읽어나갈 수 있답니다.

 


 

 

"멘델은 왜 완두콩으로 실험을 했을까요?"

유전하면 멘델의 완두콩을 제일 먼저 떠오르지만

멘델이 왜 완두콩으로 유전을 연구했는지는 정확히 모르죠!

2장에서는 멘델이 완두콩으로 연구하게 된 이유를 읽어볼 수 있었답니다.


 

바로 유전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물을 연구할 지 고민하다가 몇 가지 조건을 내세웠어요.

1. 값이 싸고 기르기가 쉬워야 한다.

2. 교배하기 쉽고 한번에 많은 자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3. 성장 기간이 짧아야 한다.

4. 대립 형질이 뚜렷해야 한다.

멘델이 연구를 위한 조건에 적합한 식물이 바로 완두콩이었지요.

 

 

멘델의 유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식물의 생식 기관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야 하는데.

'유전 이야기' 세번째 수업에서는

생물이 자신과 닮은 새로운 개체를 만들어 자손을 남기는 생식을 이해하기 위해

꽃의 구조를 설명해 준답니다.

과학시간에 꽃의 구조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책에서도 꽃의 구조와 수분에 대해 그림으로 자세히 나와 있더라구요!

'과학자 시리즈'라고 하면 중등필독서라 어렵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쉽게 풀어주는 문체와 일러스트를 함께 소개해주는 구성이

아이들이 과학을 읽는데 흥미롭게 느끼게 도와주네요.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유전의 아버지, 멘델 까지!

과학자와 함께 과학을 자세히 읽어볼 수 있으니 이해가 쏙쏙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