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트렌드 2021
신형덕.박지현 지음 / 북코리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1월 우리곁에 찾아온 코로나바이러스는

우리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지고 왔으며,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바뀌지 않을 것 같았던

 여러가지 트렌들은 급물살을 타듯 우리 주변에

스며들었다. 그것이 결코 문화라고 예외는 아니었다.

문화는 우리가 보고 입고 먹는 것 등

우리 주변의 모든것과 관련된 것이기에

더 많은 변화를 가져왔을거라 생각된다.

책을 듣는 사람들 부터 놀면 뭐하니에서 촉발된

부캐열풍, K-pop을 넘어서 하나의 플랫폼으로 진화한 한류와 짤,밈등

온라인 플래시 문화를 가져온 틱톡까지 총 12가지 주제를 다양한 예시와 함께

 전문적으로 설명해 주어 다양한 문화 트렌드를 쉽게 이해 할 수 있어 좋았다.

                            

이 책은 경영학의 시각으로 문화트렌드를 연구하는 저자의 눈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유행하는 문화트렌드를 단지 흥미 위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원류가 무엇인지,동일해 보이지만 동일하지 않은 유사 트렌드인 무엇인지,

 2021년의 우리의 삶에 어떻게 반영될 것인지도 대해 조망을 제공한다.

 

코로나로 각 국가들은 국경을 봉쇄했지만 역설적이게도

 문화시장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국경이 사라지고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는

세계화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한국 문화콘테츠가 있다.

과거의 한류는 한국콘텐츠가 가진 독창성 및 타문화와

 차별화 될 수 있는 부분이 강조되었다면

최근의 한류는 전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은 보편적인

주제로 접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 되었다.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가는

다양한 한류 콘텐츠는 정말 자랑스럽지 않을 수 없다.

인상깊었던 챕터는 굿즈편이 었다. 아이돌 가수의 응원봉이 생각나는

굿즈는 오늘날 정말 다양한 콘텐츠로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굿즈의 매력은 단순히 소비자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라는 이유만으로는 부족하다.

연예인 굿즈는 예전 10대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미스터트롯의

인기에 힘입어 중장년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2020년은 전체적인 소비시장은 크게 위축되었으나

 굿즈만큼은 불황을 모르는 한해였다.

국립중앙박물관의 고려청자 굿즈에서 볼 수 있듯이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나

 친환경,동물 보호등 사회적 메세지를 담은 문화상품들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연예인 굿즈의 경우 구독경제와 결합한 굿즈로 진화했다니

굿즈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이 책을 통해 2021년의 문화트렌드를 알았다는 것에서 뿌듯함을 느꼈다.

책에서 다양한 시각에서 문화트렌드를 풀어 냇 듯이

 마케팅, 부동산, 금융, 디지털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른 사람들보다 반 걸음 앞서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