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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비즈니스 Untact Business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코로나19 이후 국내외 수많은 사람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트렌드를 제시했다.
이 트렌드는 개인을 넘어 국가, 전 세계까지 다양한 수준으로 다루고 있다.
이제는 기존의 틀로 위기에 대응해서는 변화의 물결에 올라탈 수 없다. 현 2020년은 코로나 이전의 시대와 코로나 이후의 시대로 양분된다.
혹자는 코로나 이전의 시대로는 돌아갈 수 없다고 한다. 모두들 그럴리 없다고 믿고 싶겠지만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책은 크게 다섯개의 키워드로 전개가 되고 있다.
홈 블랙홀 , 핑커클릭,
취향컨텐츠
생산성 포커스
비즈니스 인사이트
빠르게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던 세상이 코로나19로 인해 더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변화의 물결을 따라가지 못하면 생존의 위협까지 받을수 있는 것이다.
디지털을 멀리해왔던 노년층까지 언택트로 인해 비대면 활동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편리함을 깨닫고 온라인 학습, 쇼핑등을 이용하고 있다.
사람이 적응의 동물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는다.
호텔, 유통등의 오프라인 기반의 기업들도 각자의 방식으로 코로나 이후의 각자 도생 방법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호텔, 유통 외식 업체에서도 프라이빗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콘텐츠를 소비한다.
대중적인 서비스보다 남들이 하지 않는, 나만이 일어있는, 나를 위한 서비스를 찾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한다. 우리는 SNS홍수속에서 랜선라이프를 즐긴다. 한편으로는 나와 상관이 없는 하지만 취향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과 대화하기를 원한다.
어떤 일을 하세요? 라는 질문이 필요하지 않은 것이다.
대중문화도 대세보다 취향중심으로 시장이 변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기업들도 언택트의 확산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다.
대면 면접, 재택/원격 근무, 업무 자동화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에 중점을 두고 있다.이런 것들이 언젠간 바꿔질 대상 이였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보다 빨리 다가왔다.
모든 산업과 업무에 재택.원격 근무의 도입은 분명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산업이나 직무별로 재택.원격 근무가 필요하지만 업무에 차질이 발생하거나 낮아질 수 있는 일 혹은 그 반대가 무엇인지 검토가 필요하다.
어떤 변화가 오든 언택트 시대 비즈니스에 있어 기억해야 할 것은 고객, 가치, 의미 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언택트 상황에서도 사람에게 집중한다.
취향이 맞는 소수의 시람에 집중하는 것이다.
불확실성 속에 본질을 놓치지 않고 집중한다면 비즈니스는 성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