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5 - 고려, 위기 속에서 길을 찾다, 전면개정판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전면개정판) 5
금현진 외 지음, 이우일 그림, 송용덕 글, 박소영 외 지도,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외 감 / 사회평론 / 201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5권 고려



시끌벅쩍 용선생이 새롭게 태어났어요.



자기 나라의 역사를 바로 알아야 자국심과 자존감도 높을 것 같아요.

시대가 흐르고 변화면서 우리의 찬란했던 역사들이 흐려지지 않도록

우리가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4학년이다보니 5학년에 배울 역사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여러가지 한국사를 접했었습니다.

그림으로보는 한국사, 맨처음 한국사 등등 어렵지 않은 한국사를 접했었고

보다 함축적이면서 내용이 많은 한국사도 접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렇게 좋은 기회에 용선생을 만나게 되었어요.



엄마들한테 유명한 책이기도 한만큼 다른 책과 비교할 내용이 많을 것 같았고

이번 개정을 통해 새롭고 이해 쏙쏙,보기 편하면서 다양한 변화가 있는 것 같아서

하나하나 관심있게 읽어내려갔어요.

용선생님이 아이들에게 하나한 설명해 나가는 형식이라 어렵지 않고

무엇보다 사진과 요점정리,

용어설명 등등 페이지마다 눈여겨 볼 내용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저는 5권 고려를 선택했고 고려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었어요.


 용선생 책속으로 GOGO
 


1. 총 7교시로 전개되는 고려의 이야기


대부분 주요 이야기만 들어있는 한국사책이 많은데 용선생은 읽다보면

정말 내용이 많다 싶을 정도에요. 고려를 한 권에 담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몰랐던 고려를 제대로 알아가는 시간이었답니다.


 
2. 주요 인물의 흐름



우선 내용의 흐름을 봤다면 그 장에서 나오는 인물에 대한 흐름도가 필요하지요.

다양한 인물이 나오고 대충 읽다보면 그 인물이 그 인물인것 같고

헷갈릴때도 있는데

이렇게 시간흐름에 따른 인물별로 정리가 되니 한눈에 정리가 되네요.


 
3. 실감나는 그림과 삽화



무엇보다 글밥이 많으면 아이들이 지루해 할 수 있지요.

중간중간 들어있는 삽화와

이해를 돕기 위한 지도, 역사적 근거가 되는 자료들은 어렵게 느껴지는

고려를 이해하는데 충분합니다.

그림만 봐도 몽골의 1차 침입과정과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쉽게 알 수 있고

농민 천민의 봉기지역도 주먹 불끈이 재미를 더합니다.



4. 어려운 용어 해설


각 페이지마다 어려운 단어가 있거나 설명한 필요한 부분은

"허영심의 인물사전" 코너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읽어가는데 힘이 되네요.


 





 5. 추가적인 설명

내용 중 좀 더 알아야할 내용이 있다면 이곳을 지목!!!

고려시대 노비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가끔 책을 읽다보면 궁금증이 생기게 되는데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는 느낌이 드네요.

약간 삼천포로 빠지는 듯해도, 재미있게 읽어내려가면 시간가는 줄 모른답니다.



6. 마누리는 확실히!

책을 읽어도 정리가 안 되면 소용없겠지요.

그래서 용선생은 "나선애의 정리노트" 코너가 있답니다.

읽은 장의 내용을 쉽고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요약 정리가 되어 있어서

아주아주 마음에 듭니다.





7. 마무리는 퀴즈로~~

읽고 정리가 되었다면 한번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용선생이 그런 부분까지

아시고 책안에 함께 넣어주셨네요.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코너를 통해 헷갈릴 듯 말듯한 것도 정리하고

다시금 내용 마무리할 수 있어서 아주 마음에 듭니다.



앞으로 한국사 공부할때 용선생 시끌벅쩍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됩니다.

아이들이 읽기에 무리없이 편한 내용이고 여러가지 재미도 있고 효과적인

요소들이 많아서 흥미를 잃지 않고 한국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권도 기대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