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습관을 상속하라 - 살면서 반드시 알아야 할 8가지 돈의 원칙
조진환 지음 / 한빛비즈 / 2013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받자마자 눈에 띄는 것은 경제습관의 상속이다.

돈만 상속할줄 알았지. 이렇게 습관을 상속하라는 충고를 해주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의 주요 독자층은 아마 30-40대 아님 20대의 부모님이 아닐까한다. 아이를 낳고나서 그냥 사랑으로 보살피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렸을 때부터 그들이 어른이 되서도 현명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습관화 하자는 이야기다.

다양한 챕터별로 저자의 충고가 들어가지만 내가 가장 눈여겨 본 것은 많은 금융회사에서 주최하는 경제캠프와 경제강연회가 무조건적으로 좋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나는 금융회사의 인지도나 브랜드명을 신뢰하고 그들이 주최하는 다양한 행사나 교육을 참석해왔는데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해보면 이윤을 추구하는 금융회사에서 무상으로 교육을 해줄리도 만무하고, 아마도 그들 회사의 상품판매와 홍보와 연관이 없지 않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 책은 내가 평소에 생각해오던 많은 것들에 대해서 의문을 갖게 해주었다. 또 한가지 혼란을 주었던 것은

용돈기입장을 버려라 라는 메시지다. 용돈기입장을 고수해오던 나로써는 아주신선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어쩌면 무조건 쓴다고 좋은 게 아니라 어떻게 쓸 것인가에 더 초점에 맞는 계획이다 또한 저자님은  인생계획은 돈 계획과 함께 세우라고 강조하였다. 이 대목은 전적으로 몸으로 와 닿는 메시지다. 인생을 정말 노후까지 즐겁게 살고 싶다면 돈을 잘 컨트롤하고 잘 사용해야 한다. 돈을 쓰는 균형이 깨지는 순간 빚이 되고 인생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내가 아직 아이를 가진 엄마의 입장은 아니지만 왠지 빨리 결혼을 해서 아이에게 내가 책에서 배우고 얻은 것들을 다 물려주고 싶다는 욕심이 든다.  육아의 한 과정이 이젠 경제습관상속이라는 역할이 추가되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