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회계공부 시작하라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강대준.신홍철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회계라는 용어를 들을 때는 항상 나와는 다른 분야의 학문이나 동떨어진 지식이라는 생각을 참 많이 하곤했다. 항상 내가 좋아하는 것만 하고 싶어서인지 회계를 왜 공부해? 라는식의 의문이 많았다. 하지만 주위에서 회계를 전공하고 또 비전공자인데도 공부하는 친구나 지인들을 보면 다들 회계의 필요성을 많이 언급한다. 한빛비즈에서 ~공부하라 시리즈의 또 야심작인 ‘지금 당장 회계공부 시작하라’를 집어들었을 때는 이 분량을 내가 다 읽고 소화할 수 있을지가 의심스러웠다. 하지만 역시나 초보자를 위한 쉬운 해설과 기업 일선에서 다룬 현장의 목소리, 쉬운 실생활에서 봤을 만한 풍부한 예들을 섞어가며 흥미를 무진장 유발해준다. 기억에 남는 부분은 워런 버핏이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미래를 위한 가르침이 무엇인지 묻자 당연히 회계라는 대답은 내겐 나름 충격이었다. 내가 어렸을 때는 그냥 돈이라는 것은 쓰고 있으면 모으고의 개념이었지만 이것을 나름대로 일정한 체계와 규칙으로 정리하고 관리한다는 것은 딴 세상 이야기 같아서이다. 지금이나마 이렇게 좋은 책을 통해 회계라는 것이 꼭 특정한 사람들을 위한 분야가 아닌 우리의 일상에서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보편적인 한 생활의 부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한 기업의 재무제표가 있다면 우리에게 재무상태표가 있다. 아버지가 사업을 해서 아빠가 가진 부채들을 어린 마음에 빚이라고 단정 짓고 부정적이게만 여겼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자산은 부채와 자본이다. 부채 역시 아버지의 자산의 일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이젠 내 생활의 전반적인 부분 역시 회계속의 이야기로 풀어져 나갈 거라고 확신한다. 전공서를 보기엔 너무 어렵지만 한빛비즈의 잘 읽히는? ‘지금 당장회계공부 시작하라’로 초보딱지 떼고 자신감100% 충전완료 상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